①화해의 성년을 맞아 당신의 마음자세는?
②당신은 성년을 어떻게 보내시렵니까?
③성년을 맞아 당신이 교회에 바라는 것은
◆ 교회는 보다 적극적이었으면/박 스콜라스티까 양
①하느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의 화해를 부르짖는 대운 속에 나라는 보잘 것 없는 존재가 참여하게 됨을 감사드린다. 화해의 성년을 맞이한 나로서는 우선「나」란 껍질 속에서 벗어나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어야 겠으며 회심이란 말을 쓰기엔 외람되지만 용기를 가지고 나의 내적 혁명에 성실을 기하고자 한다.
②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나는 타 관계를 상하지 않기 위해선 나 안에 내재해있는 이기심을 뿌리 뽑아야겠으며 내가 믿는 이 믿음을 행동화한 신앙으로써 가장 작은 소금이나 빛이 될지라도 충실하게 영글어 다른 형제들에게 도움을 주려한다. 특히 이번 성년에서 그 결과보다도 과정에 있어서 좀 더 완벽한 순간을 마련코자 한다. ③꼬집어 표현은 할 수 없지만 교회가 우리 사회에 손을 펼쳐나가는 것이 좁은 안목으로도 보인다. 현재 교회가 시도하고 있는 이 상태에서 탈선하지 않고 자꾸 어려운 환경에 봉착해지더라도 더욱 적극적인 활동을 해주었으면 한다. 신자들은 우리 스스로가 교회인 만큼 서로 손잡고 이 큰 뜻을 이룩하도록 노력하여야겠다.
<효대 영문과 3년>
◆화해의 정신 정치에 반영할 터/이효상 박사
①나같이 늙은 사람에게는 이번 성년이 마지막 성년인줄 안다. 더욱이 세계평화와 인류의 정신혁신에 대한 기도와 노력을 위하여 특히 힘써야한다는 극히 이 시대에 적절한 취지이고 보니 얼마나 거룩하고 반가운 조치인지 모르겠다. 미력이나마 나는 나의 정치생활에도 이 뜻을 반영시키기로 결심한다. 세계평화에 대해서는 현 바오로 6세 성하께서 친히 아세아의 필리핀까지 왕림하사「홍콩」에서 멀리 중공을 향하여 메시지를 보내신 것을 나는 지금도 명심하고 있다. 성하께서 솔선하여 세계평화를 창도하신 높으신 뜻을 받들어 우리나라 남북 평화통일을 위해서 전력을 다하겠다.
②시일과 장소를 막론하고 교양강연을 힘써 하고자 한다. 지난해도 그 지난해에도 그렇게 했거니와 금년은 더욱 전국 각지에서 정신적 양식이 될 수 있는 교양강좌를 여행하고자 한다.
③사람들이 물질적 개인주의적으로 미끄러져 가면 갈수록 그리스도 밖에 인류의 구심점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동시에 복음을 전하는데 성의를 다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같이 사도직 운동이 긴요한 때는 없는 줄 안다.
<공화당 의장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