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해고노동자 쉼터 ‘꿀잠’ 반드시 지켜내야

박지순 기자
입력일 2022-02-08 수정일 2022-02-08 발행일 2022-02-13 제 3281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종교단체와 시민사회 연대해
기자회견 열고 의견서 전달
재개발 중단·계획 변경 촉구

‘꿀잠을 지키는 사람들’이 2월 7일 서울 영등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 해고노동자들의 쉼터 (사)꿀잠 건물 존치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 2구역 재개발 사업으로 철거 위기에 놓인 비정규직 해고노동자들의 쉼터 사단법인 꿀잠(이사장 조현철 프란치스코 신부) 건물 존치를 요구하는 종교계와 시민사회계가 2월 7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존치 의견서를 전달했다.

꿀잠 존치를 위해 연대해 온 천주교, 불교, 개신교 각 종단과 시민사회계가 구성한 ‘꿀잠을 지키는 사람들’은 이날 개인 5663명과 단체 52곳의 의견서를 영등포구청에 제출하고 “사회 공공재인 꿀잠이 존치되도록 신길 2구역 재개발을 중단하거나 재개발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꿀잠은 2017년 8월 서울 신길동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개소했다. 지난 4년여 기간 동안 서울 지역 노동자는 물론 전국 각지에서 상경해 복직운동을 펼치는 노동자 연인원 1만5000명 이상이 따뜻한 잠자리와 식사를 제공받은 곳이다.

꿀잠 설립 당시 고(故) 백기완 선생과 함께 서예, 서각 전시회 수익금 2억 원 전액을 기부했던 전주교구 원로사목자 문정현(바르톨로메오) 신부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꿀잠의 가치가 얼마나 큰지 안다면 힘없고 가난한 이들을 위해 꿀잠을 꼭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김선태 주교)는 의견서를 통해 “사회적 약자인 비정규직을 위한 꿀잠의 활동은 정평위가 지향하는 활동과 다를 바 없고, 공익 목적의 재개발이라면 공공재인 꿀잠은 존치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외에도 고(故) 김용균씨 어머니 사단법인 김용균재단 대표 김미숙씨와 꿀잠 설립에 동참했거나 꿀잠에서 혜택을 받은 종교단체, 노동계, 문화계 인사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조현철 신부는 기자회견 마지막 발언에서 “우리 사회의 재개발은 부동산의 가치 증식에만 혈안이 된 투기와 욕망의 폭주 기관차처럼 달려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혹시라도 꿀잠이 존치되지 않고 쫓겨난다면 높은 부동산값을 감당할 수 없어 꿀잠의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해 새로운 재개발 정비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