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신앙생활 비타민」 발간한 곽승룡 신부

민경화 기자
입력일 2020-09-01 수정일 2020-09-01 발행일 2020-09-06 제 3210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꽉 막혔던 신앙 고민들 톡톡~ 풀려요
356쪽/1만5000원/위즈앤비즈
신앙생활과 일상 문제들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엮어
신앙 본질에 대해 성찰하도록 성경과 신학 바탕으로 답변

곽승룡 신부는 “「신앙생활 비타민」을 읽는 신자들 믿음이 성장하고, 보다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신앙인들이 이 책을 통해 신앙과 영성 비타민을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호주 시드니대교구 한인본당 주임이자 유튜브 채널 ‘Sydney 한인성당’, ‘가톨릭 책방’을 통해 신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곽승룡 신부가 「신앙생활 비타민」을 펴냈다. 신앙에 대한 궁금증을 묻고 답하기 형식으로 풀어낸 곽 신부는 이 책을 통해 “신자분들이 신앙 본질을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앙 본질을 아는 일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19뿐 아니라 수많은 신흥종교들이 신앙생활을 위협하고 있는 오늘날 더욱 중요하다고 곽 신부는 말한다. 곽 신부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수백 종 신흥종교들을 직면하며 가톨릭 신자들은 우리 신앙 본질이 무엇인지 성찰하고 공부해야 한다”며 “학문적 조명이나 검증 없는 빈껍데기 신앙생활은 왜곡된 길로 우리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은 월간 「참 소중한 당신」 ‘묻고 답하기’ 코너에 2015년부터 4년간 소개했던 내용을 엮었다. ‘기도 중에 분심이 들어요’, ‘주님께 가깝게 살아가는 방법’ 등 신앙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비롯해 ‘결혼하면 꼭 아이를 낳아야 하나요’, ‘용서가 되지 않아요’, ‘가사노동이 너무 힘들어요’ 등 일상에서 겪는 문제들에 대한 신앙적 해법도 담겨있다.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구할 수 있다”는 곽 신부는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가르침을 전했던 예수님 방식을 따라 이 책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묻는 것은 바르게 살기 위한 청원이고, 답하기는 예수 그리스도, 곧 교회를 사랑하는 백성을 사랑하는 교회의 응답”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곽 신부는 근본적인 신앙 기준이 되는 믿음의 가치, 곧 성경, 교부, 신학자의 말을 바탕으로 답변을 달았다.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로 인해 고민을 토로하는 신자에게 ‘부모에게 효도하라’는 십계명의 내용을 소개하며, 다른 본당 강론이 더 은혜로워 고민이라는 신자에게는 신학자와 교부들의 말을 바탕으로 ‘자유란 하느님의 부르심 앞에서 인간의 자발적인 응답’이라는 답을 달았다. 성사생활, 묵주기도, 냉담, 교무금 등 신앙생활을 하면서 한 번쯤 해봤을 현실적인 고민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들은 답답함을 해소하고 성숙한 신앙생활로 이끈다.

곽 신부는 “이 책은 신앙생활을 하는 데에 신자들이 믿음에서 성장하고 기도에서 성숙할 수 있도록 보다 깊은 차원의 심연에서 솟아나는 영적 샘물서적”이라며 “신앙인들은 그 샘에서 길어온 맑고 시원한 물을 마시고 각자 영혼과 마음 속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