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따로 또 같이’ 온라인으로 성모 성월 기념해요

이주연·이재훈 기자
입력일 2020-05-19 수정일 2020-05-19 발행일 2020-05-24 제 3196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코로나19로 모임 중단 상황
릴레이 기도·인증 사진 등
교구·본당 다양한 행사 눈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본당 행사나 모임이 잠정 중단된 상태에서 교구 각 본당이 온라인 카페나 본당 SNS 채널을 이용하는 등 색다른 방법으로 성모 성월을 기념하고 있다.

제2대리구 서판교본당(주임 김동진 신부)은 온라인 본당 카페 공간에 갤러리를 만들고 ‘성모님과 함께하는 릴레이 가족기도’를 진행 중이다.

5월 31일까지 성모 성월 기간 중 계속되는 이 기도는 신자들이 각 가정의 성모상이나 성모화 앞에 모여 기도를 바치고 이 모습을 인증 사진으로 갤러리에 올리는 형식이다.

성정현 보좌신부가 제안한 ‘코로나19로 인해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기도’를 토대로 김동진 주임 신부와 본당 사목위원회가 논의를 거쳐 ‘릴레이 기도’라는 방식으로 구체화한 것이다.

현재 갤러리에는 매일 성모상이나 성모화를 배경으로 기도하는 장면이 다양하게 올라오고 있다. 초를 켠 채 마주 보거나 혹은 성모상 앞에 꿇어앉은 부부, 홀로 혹은 가족과 함께 성모상을 마주하고 묵주를 손에 쥔 장면 등은 보는 자체만으로도 성모 마리아께 다가가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본당은 앞으로 ‘성모 성월 갤러리’에 게재된 사진을 모아 모자이크 형식으로 만들고 본당 성모상에 봉헌할 계획이다.

제2대리구 분당구미동본당(주임 윤종대 신부)은 온라인으로 ‘성모동산 가정에서 묵주기도 드리기’를 봉헌하고 있다. 5월 성모 성월 기간에 본당의 성모동산을 방문해 가족들이 묵주기도 1단 이상을 봉헌하고 성모동산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을 본당 카페 자유게시판에 게시하거나 본당 카카오톡에 전하는 식이다. 본당은 사진을 보낸 모든 신자들에게 소정의 상품을 전달하는 행사를 마련한다.

서판교본당 신자들이 본당 온라인 카페의 성모님과 함께하는 릴레이 가족기도에 참여하고 있다. (위 세 사진)

제1대리구 일월본당(주임 최중인 신부)은 본당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가정 묵주기도 봉헌을 실시하고 있다. 본당은 성모 성월 동안 100단 이상 봉헌한 신자 중 10명을 추첨해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교구 홍보국(국장 김승만 신부)이 주관하는 ‘묵주기도 봉헌 참여하기’ 성모 성월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홍보국은 5월 한 달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묵주기도 봉헌을 추진 중이다. 참여한 모든 이들을 위해서는 생미사가 봉헌되며, 또 5월 한 달간 50단 이상을 봉헌한 이들 중 10명을 추첨해 선물을 전달한다.

이런 노력은 코로나19로 모임 개최가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상에서라도 성모 성월 의미를 교구·본당 공동체가 함께 나누자는 의미가 크다.

이주연·이재훈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