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묵주기도에 도움 주는 책들

민경화 기자
입력일 2019-09-30 수정일 2019-10-01 발행일 2019-10-06 제 3164호 1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묵주기도 A to Z’ 알면 알수록 깊어집니다

묵주기도는 가톨릭 신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기도 중 하나다. 단순하게 반복하며 바치는 묵주기도는 짧은 순간 기도에 집중할 수 있고 하느님의 변함없는 현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앙의 중요한 신비들을 묵상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의미를 알고 묵주기도를 바친다면 신앙을 더욱 단단하게 다질 수 있다. 묵주기도 성월을 맞아 묵주기도의 의미를 되새기며 기도할 수 있는 책들을 살펴본다.

■「묵주기도 학교」

 -박상운 지음/224쪽/1만2800원/가톨릭출판사

신앙인들은 삶의 많은 순간에 묵주기도를 바치며, 성모님께 우리의 바람을 전구한다. 하지만 특정 기도문을 반복하는 특성상 기도 안에 담긴 의미를 되새기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박상운 신부가 쓴 「묵주기도 학교」는 이러한 묵주기도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그 은총을 좀 더 깊이 체험할 수 있게 돕는 책이다.

1장에서는 ‘성모 시편’, ‘도미니코 성인과 묵주기도’, ‘묵주기도의 대헌장’ 등 묵주기도의 의미와 역사를 짚는다. 2장과 3장에서는 묵주기도의 구성과 기도문에 대한 내용 등을 충실히 담아 독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을 읽은 후, 묵주기도를 제대로 알고 바친다면 성모님을 통하여 예수님께로 가는 여정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될 것이다.

■ 「101가지 묵주기도 이야기」

 -파트리시아 프락터 수녀 지음/장말희 옮김/340쪽/1만3000원/성바오로출판사

파트리시아 프락터 수녀가 묵주기도에 관련한 사연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전쟁에 나간 아들을 위해 본당 신자들과 묵주기도를 드린 덕분에 아들이 무사히 돌아온 이야기, 묵주기도 관련 책을 읽고 가톨릭으로 개종한 신자의 이야기, 묵주기도를 통해 건강이 회복된 이야기 등 일상 속에서 경험한 묵주기도의 기적들을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사연에 어울리는 성인들의 기도와 말씀도 실어 독자들을 깊은 묵상으로 안내한다.

■ 「프란치스코 교황과 함께 드리는 첫 묵주기도」

 -알레산드로 사라코 지음/김정훈 옮김/136쪽/6000원/가톨릭출판사

묵주기도를 처음 바쳐 보는 새 신자들도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각 묵주 알에서 어떤 기도를 바쳐야 하는지 소개하고, 묵주기도를 바칠 때 드리는 주요 기도문도 수록했다. 아울러 묵주기도의 신비 각 단에 해당하는 성경 구절과 그 장면이 담긴 성화를 나란히 배치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서부터 복음 선포와 수난, 부활과 승천, 성령 강림에 이르는 신비를 자연스럽게 묵상하도록 이끈다. 특히 책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강론과 일반알현 등에서 하신 말씀도 실려 있어 교황이 직접 성모님께 간구한 기도와 함께 묵주기도를 바칠 수 있다.

■ 「묵주기도를 바쳐요!」

 -마크 닐센 지음/짐 버로우즈 그림·사진/이현주 옮김/56쪽/7000원/생활성서사

어린이들이 묵주기도와 친구가 될 수 있게 돕는 책도 묵주기도 성월에 참고할만하다. 가톨릭 어린이 추천 도서 「묵주기도를 바쳐요!」는 어린이들에게 묵주기도를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묵주기도가 무엇인지, 묵주기도를 이루는 기도들을 순서대로 나열한다. 또한 묵주의 기능, 성호경 기도 등 묵주기도를 하며 어린이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내용들도 설명한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묵주기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네 가지 신비의 의미도 자세하게 설명하며, 스티커를 활용해 묵주를 만들어보는 활동도 부록으로 실었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