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기후정의’는 신앙인의 소명이다

입력일 2023-04-18 수정일 2023-04-18 발행일 2023-04-23 제 3340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국내 모든 환경단체 회원과 시민들이 4월 14일 기후정의파업에 나섰다. 한국교회 역시 이에 동참해 세종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앞에서 4000여 명의 시민들과 함께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오늘날 생태환경 문제는 환경문제로 머물지 않는다. 이날 전국에서 봇물처럼 터져 나온 목소리는 환경문제가 삶 전체와 관련된 생존권과 인권의 문제이고, 더 구체적으로는 불평등의 구조와 관련된 정의의 문제임을 지적한다.

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회 위원장 박현동 아빠스는 강론에서 환경 파괴로 “고통받는 가난한 형제자매들과 지구상의 피조물들과 함께하는 의지”를 보여달라며 기후정의는 신앙인을 포함한 선의의 모든 사람들의 공통적인 소명임을 지적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2015년 발표한 회칙 「찬미받으소서」에서 “기후변화는 세계적 차원의 문제로 환경, 사회, 경제, 정치, 재화 분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도전 과제”라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기후악당’으로 불릴 만큼 기후변화에 큰 책임을 져야 하는 나라 중 하나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의 기후대책은 훨씬 더 뒤로 가고 있다. 신공항과 발전소, 케이블카 등 거침없는 난개발이 추진되고, 탄소감축 목표는 후퇴했으며,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대신 핵발전에 목을 매고 있다.

이날 기후정의파업은 기후위기 상황에도 여전히 자본과 권력의 이익을 앞세워 불평등 구조를 고착화하는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저항이다. 더 이상 훼손해서는 안 되는 지구환경 보전과, 기후불평등으로 고통받는 가난한 이웃들의 삶을 위해 신앙인들 역시 기후정의를 부르짖을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