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성경 속 궁금증」 펴낸 허영엽 신부

성슬기 기자
입력일 2021-07-20 수정일 2021-07-20 발행일 2021-07-25 제 3255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374쪽/ 1만6000원/ 가톨릭출판사
“성경은 살아있는 책, 입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고 싶어”
성경 쓰여진 시대 배경·문화 등 95가지 궁금증 토대로 설명
성경 둘러싼 주변 이야기 통해 쉽고 재밌게 다가서도록 이끌어
허영엽 신부(서울대교구 대변인 겸 홍보위원회 부위원장)는 어린 시절부터 호기심이 많았다. 집이 시장 근처였던 덕분에, 허 신부는 종종 시장 인근 높은 지대에 앉아 시장에 오가는 사람들을 보며 ‘저들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걸까’ 골똘히 생각했다. 그의 신간 「성경 속 궁금증」은 이런 호기심이 지금까지 이어져 나온 작품이다.

“지금도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의 역사가 참 궁금해요. 듣다보면 참 재밌기도 하고요. 성경도 마찬가지예요. 성경을 ‘살아 있는 책’이라고 하잖아요. 아브라함과 이사악처럼 지금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에게도 각각 ‘성서적’인 역사가 있습니다. 과거를 담고 있는 역사에는 교훈이 있어요. 참 신비롭죠.”

「성경 속 궁금증」은 허 신부가 지난 2011년 8월부터 2년 여간 가톨릭평화신문에 기고한 연재물을 엮은 책이기도 하다. 책은 ▲성경에 관한 궁금증 ▲구약 성경 속 궁금증 ▲신약 성경 속 궁금증 ▲성경 속 궁금증 등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했다. 성경에서 돼지가 부정한 동물로 등장하는 이유를 비롯해 성경 속 입맞춤의 의미 등 신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 95가지를 담았다. 특히 성경의 시대와 환경, 문화 배경 등을 친절하게 설명해 성경을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그동안 허 신부는 성경의 주변 이야기, 예를 들어 성경의 인물과 풍속, 동식물 등에 대해 풀어낸 책을 10권 이상 펴냈다. 성경 풍속이나 지리 등을 설명한 우리말 번역서가 부족했지만 가톨릭사전을 참고했고, 성지순례지에서 만난 가이드의 이야기를 메모해 뒀다가 참고하는 노력도 더했다.

허영엽 신부는 “우리를 지혜의 길로 안내하는 성경을 신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한다.

허 신부가 이런 책을 펴내기로 결심한 때는 고등학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본당 친구 10명 남짓이 모여 성경 공부를 시작했다. 그런데 마태오복음 1장을 폈을 때, 누가 누구를 낳은 이야기만 계속 나오자 모두들 어리둥절했고 그날로 성경 공부는 끝이 났다.

허 신부는 “그 족보가 복음서를 이해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 건 신학교에 들어가서였다”며 “단 한 사람이라도 「성경 속 궁금증」을 읽고 각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어 성경을 좀 더 유익하고 재미있게 느끼면 참 좋겠다”고 전했다.

1984년 사제품을 받은 허 신부는 서울 수유동·반포본당 보좌신부를 거쳐 독일 트리어(Trier) 신학대학에서 수학했다. 이후 성서못자리 전담신부로 사목했으며, 2004년 서울대교구 홍보실(전 문화홍보국)에 부임한 이래 현재까지 교구 홍보 책임을 맡고 있다.

고등학교 문학반 시절부터 글쓰기를 좋아했다는 허 신부는 “글을 통해 만나게 되는 인연이 참 특별하다”고 밝혔다.

“글을 쓰면 좋은 것 중 하나는, 나이나 사회적 위치에 상관없이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피드백을 받기도 하고 신앙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죠. 그러다보면 나아가야 할 방향도 보이고 정신 차려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웃음) 20년 넘도록 편지로 왕래하고 있는 소중한 인연도 있어요.”

성슬기 기자 chiar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