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회, 기후위기 극복 경기도민 청원 진행

이재훈 기자
입력일 2020-07-07 수정일 2020-07-07 발행일 2020-07-12 제 3203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수원교구가 경기도 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회(위원장 양기석 신부)는 6월 18일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이하 경기비상행동)과 함께 경기도민 청원을 통해 경기도가 기후위기 비상선언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경기비상행동은 청원에서 “기후위기에 대한 증거는 이미 경기도와 한반도, 전 세계 곳곳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빈번한 대형 산불과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질환도 기후위기와 깊이 연관돼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현실은 개발 위주의 경제 성장정책으로 우리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파괴한 결과”라며 “경기도민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게는 매우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 우려했다.

또한 “현재의 재난을 막고 지구 평균기온 1.5℃ 상승 억제를 위해 전 세계 기후과학자들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Net-Zero)에 도달할 것을 권고한다”며 “대한민국도 이를 위해 기존의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시스템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여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경기비상행동은 마지막으로 “기후위기 위협요소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공동체를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며 경기도의 모든 구성원들이 기휘위기 극복을 위한 책임감있는 협력과 역량 집중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측에 ▲경기도 기후위기 비상선언 ▲2050 온실가스 배출제로 계획수립 ▲기후조례 제정 ▲범도민 추진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장 양기석 신부는 “우리 사회에 언제부터인가 정책 제안에 있어 ‘청원’ 제도가 공식화 된 방법이 됐다”며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가 직결된 기후위기에 대해 경기도민들과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훈 기자 steelheart@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