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심상태 몬시뇰 등 ‘생명의 신비상’ 수상

주정아 기자
입력일 2014-12-09 수정일 2014-12-09 발행일 2014-12-14 제 2923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서울대교구, 제9회 생명의 신비상 수상자 발표… 시상식은 내년 2월 11일 
활동부문 본상,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 수상
학술부문 생명과학분야 장려상에 연세대 이필휴 교수
활동부문 장려상에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생명사랑센터 
제9회 ‘생명의 신비상’은 심상태 몬시뇰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 등이 수상한다.

서울대교구 생명의 신비상 시상위원회(위원장 유경촌 주교)는 12월 7일 교구 생명수호주일 생명미사에서 제9회 수상자를 발표했다. 교구는 올해 학술부문에서 인문사회과학분야 본상과 생명과학분야 장려상 수상자를, 활동부문에서 본상과 장려상 수상자를 각각 냈다. 대상은 선정되지 못했다. 각 부문 본상 수상자에게는 염수정 추기경 명의의 상패와 상금 2000만 원이,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시상식은 세계 병자의 날인 2015년 2월 11일 오후 4시 서울 명동 로얄호텔에서 열린다.

서울대교구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 수호와 난치병 치료 연구 등을 독려하기 위해, 해마다 각 분야에서 공헌하는 연구·활동가를 발굴, 시상하고 있다.

■ 학술부문 인문사회과학분야 본상 - 심상태 몬시뇰

심상태 몬시뇰
심상태 몬시뇰(한국그리스도사상연구소 소장)은 그리스도교 가르침을 바탕으로, 보다 깊이있는 신학적 인간학을 펼쳐낸 업적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심 몬시뇰은 칼 라너 신학의 전문가로서 인간학과 해석학, 제3세계 신학, 토착신학, 생태신학, 생명윤리 등의 분야를 폭넓게 넘나들며 학술 활동에 매진해왔다. 생명 관련 대표 저서로 「인간, 신학적 인간학 입문」을 낸 바 있으며, 다양한 연구논문과 저서 집필, 실천적 삶을 통해 인간생명의 존엄성 수호에 기여해왔다.

■ 학술부문 생명과학분야 장려상 - 이필휴 교수

이필휴 교수 서울대교구 생명위 제공
이필휴 교수(연세대 의대 신경과)는 신경계 분야에서 난치성 질환에 해당하는 파킨슨 증후군의 한 형태 ‘MSA’(Multiple System Atrophy·다계통 위축증) 관련 활동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연구자다.

특히 이 교수는 세계 최초로 성체줄기세포 중 하나인 골수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MSA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 치료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또 MSA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관련 연구계에서 인용도가 매우 높은 우수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 활동부문 본상 -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 서울대교구 생명위 제공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지도 라정란 수녀, 이하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은 인간이 마지막 순간까지 존중받을 수 있는 생명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이 상을 받게 됐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팀은 지난 1987년 3월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과 신설과 동시에 제1회 호스피스 교육을 이수하고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임종을 앞둔 환자들이 고통을 덜고 존엄성을 보호받으며 삶의 완성에 이를 수 있도록, 사랑과 존중으로 보살펴왔다. 또 환자 가족들의 심리적·육체적 지원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활동부문 장려상 -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생명사랑센터

라매청소년수련관 관장 권준근씨 서울대교구 생명위 제공
서울특별시립 보라매청소년수련관(관장 권준근) 생명사랑센터는 가톨릭 정신을 근간으로 청소년들의 자살 예방은 물론,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생명사랑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심점이다.

구체적으로 자살예방 멘토교육 등의 예방교육사업을 비롯해 생명사랑축제, 청소년 자살예방 UCC 공모전 등의 교육 및 참여 활동을 다채롭게 진행해왔다. 사이버 상담 사이트 운영과 대면상담 서비스 등 위기 개입 사업과 자살자 가족모임, 청소년 자살자 친구 모임 등 사후관리 사업에도 우수한 역량을 보이고 있다.

주정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