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 교구장 김남수 주교가 선종했다. 2002년 그리스도의 성체성혈 대축일을 앞두고 날아든 비보였다. 6월 5일 오전 10시, 교구민들은 정자동주교좌성당에서 큰 슬픔 속에 고인을 애도하며 장례미사를 봉헌했다.
김 주교는 당시 1월 뇌출혈로 대전 성모병원에 입원해 투병생활을 해왔다. 심장마비 증세를 보이다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선종한 그는 50여 년을 넘게 사목자로서 청빈한 삶을 살며 활기찬 교구를 만들기 위해 애썼던 장본인이었다.
가톨릭신문은 2002년 6월 9일자에 김 주교의 선종 관련 특집기사들을 싣고 그가 걸어온 길을 조명했다. 김 주교는 2001년 11월에도 가톨릭신문 ‘다시 태어나도 이 길을 - 은퇴사제의 삶과 신앙’에 글을 기고하며 활발한 활동을 했던 터라 그 아쉬움은 더했다.
가톨릭신문은 김 주교의 선종 이모저모를 통해 선종 이후 이뤄진 일들을 차례대로 보도했으며, 장례미사 참석자들에게 고인의 회고록 3300권을, 전국 각 교구와 본당에 상본 5만장을 배포했다는 사실 등을 상세히 알렸다.
당시 김영옥 총대리 신부는 “교구민들에게 올바른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셨던 김 주교님께서 갑자기 돌아가셔서 너무나 황망하다”며 “김 주교님께서 땀과 열정으로 일구어낸 교구 발전을 잘 계승할 수 있도록 후배 사제들과 교구민들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주교는 1974년 11월 제2대 교구장으로 착좌한 후 1997년 6월 은퇴하기까지 23년간 교구민들과 애환을 함께하며 교회 발전을 위해 헌신해왔다.
특히 주교회의 의장, 주교회의 선교사목주교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모두 하나가 되게 하소서’라는 사목표어 아래 교구장 은퇴 후에도 생명운동과 북방선교에 열정을 쏟고, 수차례 중국 현지를 방문하며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다.
고인의 유해는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미리내 성직자 묘지에 안장됐으며, 한국교회 발전에 헌신한 고인에게는 국민훈장 모란장이 추서됐다.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