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단내성가정성지(전담 이정철 신부)에서 이천지구 순교자현양대회가 열리던 날, 노란 조끼를 맞춰 입은 봉사자들이 한눈에 들어왔다.
한 땀 한 땀 바느질로 32벌 조끼를 마련한 주인공 사승희(율리안나·용인대리구 이천본당)씨. 성지의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는 사씨의 열정이 또 한 번 발휘됐다.
“10년 전, 이곳으로 이사를 오게 됐어요. 이후 집집마다 찾아가며 지역 교우들과 친분을 쌓았지요. 그러다 발길이 성지까지 닿게 됐어요. 그 인연의 시작으로 여기까지 오게 됐네요.”
사씨는 바느질로 직업을 갖거나, 바느질을 전문적으로 배운 적도 없었다. 바느질로 봉사활동을 한 경험도 전무하다. 그저 성지에 도움이 되고 싶어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작업에 뛰어들었다.
“집에 조끼 옷본이 있기에 선뜻 제가 해보겠다고 저질러 버렸어요. 본을 두고 따라 만들기는 했지만 처음에는 어렵기만 했지요. 계속 기도를 하며 작업에 열중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것뿐이니 주님께서 계속 함께해 달라’고 기도 했어요. 결국 순조롭게 마무리할 수 있어 기쁩니다. 다 마치고 나니 이 모든 것이 제 행복을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 밖에도 사씨는 성지 내 방석을 만들기도 하고, 남편과 차량봉사에 나서며, 음식을 만들어 나누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지를 위해 봉사하고 있다. 또한 이천본당에서는 8년째 지역장을 맡고 있다. 사씨가 살고 있는 지역은 거주지 간 거리가 멀어 반모임을 여는 것 하나도 품이 더 들어간다. 그래도 사씨는 털털한 웃음으로 웃어넘긴다.
“성지 주위에 사시는 분들 모두 열심히 봉사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일 뿐입니다. 서울에 거주할 때 발바닥 신자였다면, 요즘에는 발바닥에 땀나도록 열심히 뛰어다녀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박한 사씨의 말투에는 겸손함과 성지에 대한 애정이 녹아 있다. 이러한 애정이 사씨의 봉사활동의 원동력이다. 앞으로도 성지에서 도움을 요청한다면 승낙하겠냐는 물음에 사씨는 주저하지 않고 ‘네’라고 답했다.
“네, 해야지요. 오늘 보니 전례복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부님께 가서 화사한 것으로 하나 만들어야겠다고 말씀 드려야겠어요.”
사씨에게 새로운 미션 하나가 주어졌다. 사씨는 또다시 바느질을 시작할 태세다.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