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제4편 그리스도인의 기도-제2부 주님의 기도 「우리 아버지」

입력일 2005-06-19 수정일 2005-06-19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복음 요약한 ‘주님의 기도’

교회의 가장 뛰어난 기도

복음서는 그리스도 안에 성취된 구원의 기쁜 소식

교리서 제 4편 제 2부는 단일 장(單一章)으로 되어 있으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기본 기도인 「주님의 기도」를 해설하고 있다. 루가 복음은 다섯가지 청원을 보여 주는데(루가 11, 2~4) 마태오 복음은 일곱 가지 청원으로 구성된 기도문을 보여준다(마태 6, 9~13).

그리고 이 기도문이 전례에 도입되면서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 영광송이 첨가되었다(2759 ~2760).

제1절 「복음 전체의 요약」

Ⅰ. 성서의 핵심(2 762~2764)

주님의 기도는 참으로 복음 전체를 요약한 것이다. 모든 구약성서(율법서, 예언서, 시편)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히 이루어진다. 그리고 복음서는 그리스도 안에 성취된 구원의 기쁜 소식이다.

이 복음은 마태오 5~7장에서 요약되어 선포되었고, 우리는 그것을 다시 주님의 기도로써 청원하고 있다.

주님께서는 설교로써 복음에 의한 새로운 삶을 우리에게 가르치시고, 이 기도로써 새 삶을 살 수 있도록 청하라고 가르치셨다.

Ⅱ. 주님의 기도(2765~2766)

주님의 기도라는 전통적인 표현은 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고 전해주신 우리 아버지 하느님께 드리는 기도라는 뜻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 기도의 스승이시고 모범이시다.

주님께서는 단순히 기도문만 주시지 않고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로서 아버지께 합당하게 기도할 수 있도록 성령을 보내 주셨다. 그래서 신앙인은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게 되었다』(갈라 4, 6).

Ⅲ. 교회의 기도(27 67~2772)

주님의 기도는 교회의 가장 뛰어난 기도이다. 이 기도는 성무일도의 시간경마다 반복하는 기도이고, 세례, 견진, 성체 성사 거행의 핵심적 기도이다. 세례 성사에서 주님의 기도는 새 신자에게 하느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자격을 인정해주고, 견진 성사에서 다시 한번 하느님의 자녀로서의 사명을 다하도록 주님의 기도를 드리게 한다.

성체 성사 거행에서 주님의 기도는 성체 축성과 영성체 사이에 바치도록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주님의 십자가의 제사와 부활로써 이룩된 구원을 상기하면서 영성체를 준비하고, 『주님께서 오실때까지』 (1고린 11, 26) 영성체의 효과를 지속하면서 하느님 나라의 완성을 기다리는 뜻으로 주님의 기도를 바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