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

이주연 기자
입력일 2024-01-16 수정일 2024-01-16 발행일 2024-01-21 제 3377호 1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4대 종교 성직자들이 들려주는 ‘행복’에 이르는 비결
방송 함께 출연한 인연으로 결성
종교 넘어 국민 멘토로 자리매김
각자 가진 신념과 종교관 토대로
현대인 눈높이에 맞춰 위로 건네

노래연습을 하고 있는 만남중창단. 왼쪽부터 하성용 신부, 성진 스님, 김진 목사, 박세웅 교무. 만남중창단 제공

성진 스님·김진 목사·하성용 신부·박세웅 교무 지음/200쪽/1만6000원/불광출판사

세계 최초 4대 종교 성직자로 구성된 ‘만남중창단’(이하 중창단)의 성직자 4명이 각자의 신념과 종교관, 삶을 향한 사유를 토대로 ‘행복’에 이르는 길을 제시했다.

그동안 각종 TV 프로그램과 라디오 방송, 공연과 강연 등을 통해 용기와 자비의 의미를 전해온 중창단은 책을 통해 ‘행복’이라는 큰 틀 안에서 돈, 관계, 감정, 중독, 죽음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그 이야기를 들려준다.

다뤄진 주제들은 오늘날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깊게 공감하는 현실 문제라 할 수 있다. 또 행복한 삶을 떠올릴 때 빼놓을 수 없는 요소들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책은 불신이 넘치고 ‘각자도생’이 생존 전략처럼 여겨지는 이 시대에 삶에서 절대 놓지 말아야 할 가치를 다시금 떠올리고 되짚게 해준다. 아울러 일상적으로 불안과 분노, 좌절을 경험하는 현대인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안긴다.

2022년 결성된 중창단은 “전쟁의 한가운데서 평화의 노래를, 빈곤의 한가운데서 풍요의 노래를, 질병의 한가운데서 치유의 노래를 부를 날”을 꿈꾸며 탄생했다. 방송 프로그램에 몇 차례 함께 출연했던 것이 계기였다. 이후 창단 1년6개월여 만에 60여 차례 공연으로 국민들에게 삶의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었고, 종교의 벽을 넘은 ‘국민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책에서 4명의 성직자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만 있다면 언제라도 우리는 행복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요즘 사람들이 행복보다 불행을 더 자주 느끼는 이유’, 또 ‘행복한 삶을 위해 개인과 사회가 해나가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등을 진솔하고 깊이 있게 다룬다.

저자들은 ‘다정하고 섬세한 마음’과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용기’를 행복의 비결로 요약한다. 다정하고 섬세한 마음은 자기 자신과 타인을 향한 사랑과 신뢰로,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는 베풂과 나눔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만남중창단이 노래를 연습하고 있다. 불광출판사 제공

여기서 4명의 성직자들은 특별히 타인을 향한 자비심과 배려심을 강조한다. 하나의 삶은 다른 삶과 이어져 있고, 하나의 존재가 행복해지려면 그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더불어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 삶의 보편적 진리이기 때문이다.

지난 1월 8일 서울 정동 콘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었던 저자들은 “서로 다른 길을 걷고 있지만 그 다름을 불편해하지 않는 것, 각자의 믿음에 충실하면서도 서로의 믿음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마음, 이것이야말로 ‘만남중창단’이라는 이름으로 각 종교 성직자가 함께하며 얻은 가장 값진 체험”이라고 밝혔다.

“행복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오지 않고, 스스로 행복하다면 다른 사람이 어떠하든지 간에 상관없이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한 하성용 신부(유스티노·서울대교구 사회사목국 부국장)는 “독자들이 바른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궁리하고,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관점을 전환하고, 이로써 나와 남 모두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책의 인세는 (사)종교인평화봉사단에 전액 기부된다.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