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 취약계층 극단 선택 관련 토론회 개최

박지순 기자
입력일 2022-09-20 수정일 2022-09-20 발행일 2022-09-25 제 3311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종단 초월해 제2의 ‘수원 세 모녀’ 사건 막아야”
민관협력 지역복지체계 구축
종교계 역할 확대 필요성 강조

(사)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가 9월 1일 서울 구세군빌딩 세미나실에서 ‘수원 세 모녀 등 취약계층 죽음에 대한 종교사회복지계의 역할과 민관협력’을 주제로 긴급 대토론회를 열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 제공

한국사회에서 긴급한 구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종교계의 역할 확대와 각 종단 간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복지정책만으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최빈곤층과 취약계층을 발견하고 지원하는 데 한계가 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법제도와 행정력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민간 영역, 그 중에서도 종교계가 중심에 서야 한다는 것이다.

사단법인 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봉술 아우구스티노 신부, 이하 한종사협)가 지난 9월 1일 오후 서울 충정로 구세군빌딩 세미나실에서 ‘수원 세 모녀 등 취약계층 죽음에 대한 종교사회복지계의 역할과 민관협력’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긴급 대토론회 역시 정부가 그동안 복지 분야에 많은 인력과 예산을 늘려 왔지만 복지 사각지대는 지속적으로 발생해 온 원인을 찾는 것이 주 목적이었다.

최근 질병과 생활고를 겪다 극단적 선택을 한 ‘수원 세 모녀 자살 사건’, 우울증과 생활고를 호소했던 ‘광주 보육원 보호종료 아동 자살 사건’, 폐허 수준의 주택을 소유했다는 이유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다 생활고로 사망한 ‘서울 창신동 모자 사망 사건’, 어머니는 사망 5개월 만에 발견되고 아들은 노숙인으로 발견됐던 ‘방배동 모자 사건’ 등 취약계층의 비극적 사망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한종사협 긴급 대토론회에서는 긴급 지원의 필요성을 보다 일찍 인지했다면 최악의 결과를 막을 수 있었던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 및 지원 방안이 논의됐다. 논의의 핵심은 정부의 복지 인력과 예산이 늘어나더라도 관료주의적 업무 방식으로는 위험 징후를 조기에 찾아낼 수 없고, 시민사회 참여와 민간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관협력 지역복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이다. 종단을 초월해 가난한 이웃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랑 실천을 추구하는 종교가 발전적인 민관협력 모델을 선도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회적 취약계층과 자연재난 피해자에게 지원활동을 해 온 재단법인 바보의나눔 사무총장 우창원(아우구스티노) 신부는 “가장 중요한 것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그들도 하느님의 자녀요 내 형제로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라며 “긴급한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들을 돕는 활동이 일회성이나 이벤트성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정성환 신부(프란치스코·서울대교구 제4종로지구장)도 한종사협 긴급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아 지역 주민센터에서 행정적으로만 현황을 파악하고 있을 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던 취약계층을 본당 차원에서 돕고 있는 사례를 예로 든 뒤 “모든 본당과 개신교회, 사찰 등이 취약계층을 찾아내는 그물망 역할을 한다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