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2022 세계교회 전망

최용택 기자
입력일 2021-12-29 수정일 2021-12-29 발행일 2022-01-02 제 3276호 1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팬데믹 속에서도 위로와 치유 전하는 행보 이어질듯
동티모르와 파푸아뉴기니
사목방문지로 다시 고민 중
교황 선출권 공석 10명 생겨
새 추기경 선임 가능성 높아 

난민·이주민 문제 관심 지속
복자 푸코 신부 등 7명 시성
가정 공동체 중요성 알리는
제10차 세계가정대회 주례

2021년 3월 이라크 모술 방문해 전쟁 희생자를 추모하는 교황.

2021년 12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그리스 난민캠프를 방문해 이주민들로부터 쪽지를 받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프란치스코 교황은 전 세계교회를 이끌어가는 교회의 정점이다. 교황은 지난해 7월 결장 협착증 수술을 받았다. 85세의 고령에 수술까지 받아 교회 안팎에서 교황의 건강에 대해 우려했지만, 교황은 건강한 모습으로 9월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12월 사이프러스와 그리스 사목방문을 마쳤다. 올해도 교황은 숨 가쁜 한 해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교황은 해외 사목방문을 계속하고 세계가정대회 등 세계적 행사를 주례할 예정이다. 또 올 상반기에는 추가로 추기경을 서임할 것으로 보인다. 교황의 행보를 통해 올해 세계교회 활동을 전망한다.

■ 올해 교황의 사목방문지는?

코로나19 팬데믹은 교황의 해외 사목방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로 팬데믹이 시작됐던 2020년 교황은 한 번도 해외 사목방문을 할 수 없었고, 지난 3월에야 이라크 사목방문으로 해외 순방을 재개할 수 있었다. 여전히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있지만 교황은 지난 10월 아르헨티나 국영 통신사 텔람(Télam)과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 사목방문 계획을 공개했다.

교황이 올해 사목방문지로 고려하고 있는 곳은 동티모르와 파푸아뉴기니다. 교황은 지난 2020년 두 나라를 방문하려 했지만 코로나19로 취소했다. 또 다른 사목방문지로는 아프리카의 콩고민주공화국과 헝가리가 꼽힌다. 교황은 지난 9월 제52차 세계성체대회 폐막미사를 주례하기 위해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했지만 헝가리에 머문 시간은 10시간이 채 넘지 않았다. 다만 이들 나라에 대한 사목방문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고 있다.

교황은 또 캐나다를 사목방문할 전망이다. 교황의 캐나다 방문은 가 톨릭계 기숙학교에서 일어난 캐나다 원주민 아동 학대와 관련이 있다. 지난 가톨릭계 기숙학교 부지에서 1000구가 넘는 원주민 아동의 무덤이 발견되며 캐나다 사회에서는 교회가 원주민 아이들이 학대당하다 죽은 책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19세기부터 1970년대까지 15만 명이 넘는 원주민 아동들이 그리스도교계 기숙학교에 다녀야 했는데, 이들 원주민을 캐나다 사회에 동화시킨다는 명분이었다. 원주민을 수용한 기숙학교 반 이상을 가톨릭교회가 운영했다.

지난 10월 교황청은 교황이 캐나다 주교회의의 사목방문 요청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캐나다 방문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난 12월 교황은 캐나다 원주민 단체 대표들을 교황청으로 초대해 만나려고 했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취소했다.

■ 새 추기경 선임할까?

교황은 즉위 후 매년 새 추기경을 서임해왔지만, 지난해에는 추기경 서임식이 없었다. 사실 지난 10월 교황청 내부에서 교황이 새 추기경을 서임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1월 1일 현재 교황 선거권이 있는 추기경 수는 120명으로, 성 바오로 6세 교황이 정한 교황 선출 추기경단 수 최대한도를 모두 채우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에는 추기경 서임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올 상반기에 추기경 4명이 만 80세를 넘게 되며, 하반기에는 추가로 6명이 교황 선거권을 잃게 된다. 올해 콘클라베가 열리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교황은 최소 새 추기경 10명을 추가로 서임할 수 있다. 현재 교황청에서는 사순이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3월 2일) 전에 새 추기경을 서임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전 교황과는 다르게 변방의 가톨릭교회에서 추기경을 뽑았으며, 대륙별 안배에 신경을 써 왔다. 따라서 교황이 새 추기경으로 누굴 임명할지 예견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자신을 보좌하는 교황청 부서의 장들은 관례적으로 추기경에 서임했다. 언제든 교황이 새 추기경을 서임한다면 지난 6월 각각 교황청 경신성사성 장관과 성직자성 장관에 임명된 영국의 아서 로시 대주교와 유흥식 대주교는 분명 포함될 전망이다. 또 수도회 출신 추기경 수를 늘리고 있는 교황의 성향을 감안하면 가르멜 수도회 출신인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의 빠른 추기경 서임도 기대할 수 있다.

2018년 6월 28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봉헌된 추기경 서임미사.

제10차 세계가정대회 로고.

■ 난민과 이주민에 대한 관심 지속

교황은 지난 12월 사이프러스와 그리스를 사목방문하며 난민과 이주민이 겪고 있는 고통을 다시금 환기시켰다. 오는 2월 27일 피렌체에서는 난민 이슈 등의 현안을 논의하는 지중해 국가 소속 주교회의가 열린다. 교황은 지중해 연안 주요 도시 시장들도 참여하는 이 회의에 참가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2월에도 이탈리아 남부 항구도시 바리에서 비슷한 회의가 열렸다.

교황은 피렌체에서 이주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교황은 지난 10월 24일 삼종기도를 주례하며 몇몇 이주민들이 강제로 난민 캠프에서 생활해야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또 이주민과 난민을 리비아와 같은 불안전한 국가로 돌려보내는 것을 중단할 것과 지중해를 통해 들어오는 이주민에 대해 구체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던 약속을 지켜달라고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교황은 이번 사이프러스 방문 동안 난민 10명을 이탈리아에 올 수 있도록 지원했다. 난민에 대한 교황의 관심은 계속될 전망이다.

■ 푸코 신부 시성식, 세계가정대회 열려

오는 5월 15일, 교황은 복자 샤를 드 푸코 신부를 비롯해 인도 평신도 순교자인 복자 데바사하얌 필라이 등 7명의 복자를 시성한다.

트라피스트수도회 사제였던 푸코 신부는 프랑스와 시리아의 수도원에서 지내다가 홀로 기도와 경배의 삶을 살기로 결심하고, 알제리 타만라세트에서 가난한 이들과 함께 살다가 1916년 도적떼들에게 살해됐다. 그가 남긴 저서는 예수의 작은 형제회와 예수의 작은 자매회 설립의 토대가 됐다. 인도 상층 계급 출신인 필라이는 촉망받는 군인이었지만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였다. 필라이는 신앙을 버리라는 왕의 명령을 거부했으며 모진 고문에도 신앙을 지키다 순교했다.

또 교황은 오는 6월 22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가정의 사랑: 성덕의 소명이자 길’을 주제로 열리는 제10차 세계가정대회에 참가한다. 올해 세계가정대회에서는 전 세계 모든 교구가 가정 관련 행사를 열게 된다. 가정의 중요성을 알리고 모든 가정이 세계가정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한 교황의 요청 때문이다. 또 ‘시노드 정신을 살아가는 교회를 위하여: 친교, 참여, 사명’를 주제로 제16차 세계주교대의원회가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다. 교황은 시노달리타스를 살아가는 교회를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전 세계 교회는 ‘찬미받으소서 7년 여정’을 시작하며 공동의 집인 기후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고, 정부와 기업이 탄소중립에 관한 실질적 정책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 전망이다.

최용택 기자 johncho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