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가톨릭기후행동 등 437개 시민사회단체, 탈핵비상선언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21-08-31 수정일 2021-08-31 발행일 2021-09-05 제 3260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기후위기 극복은 핵발전 중단으로”
이상 기후로 재해 잦을수록 참사 발생할 가능성 높아져
기후·생태 정의 실현 촉구 
국제적 서명 운동 동참 요청

한국 가톨릭기후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가 8월 24일 서울 명동 한국 YWCA 연합회에서 탈핵비상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탈핵시민행동 제공

한국 가톨릭기후행동 등 전국 437개 시민사회단체와 개인 578명은 8월 24일 탈핵비상선언문을 발표하고 “탈핵을 되돌리려는 위험한 준동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8월 24일 서울 명동 한국 YWCA 연합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언문을 발표, “핵산업계와 일부 정치권은 방사능 위험과 재난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비상구를 폐쇄하려 한다”며 “탈핵 폐기 주장은 우리 사회를 비상사태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정부가 신규 핵발전 건설을 재검토, 백지화한다고 약속했지만 “탈핵은 선언에 불과했고 핵발전은 늘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집권 여당은 크기만 작아진 핵발전소를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국민을 기만한다”며 “보수 야당과 핵산업계의 결탁은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후위기에 직면해 온실가스 배출 없는 핵발전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이상 기후로 인한 재해가 빈번해질수록 핵발전이 위험에 노출되고 참사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며 “기후위기를 핵발전을 위한 호기로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탈핵비상선언 참여 시민사회단체와 개인들은 “기후위기를 야기하는 석탄발전과 기후위기로 인해 더욱 위태로운 가동에 놓인 핵발전을 시급히 중단할 것”과 문재인 정부 임기 내 탈핵 법제화 등을 요구했다.

한편 한국 가톨릭기후행동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가톨릭 국제기구 ‘찬미받으소서 운동’(Laudato Si’ Movement, LSM)이 주관하는 ‘건강한 지구 건강한 사람들’ 청원 서명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실시되는 서명운동을 통해 모아진 청원서는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오는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와 내년 열리는 제15차 생물다양성 협약에 관한 당사국 총회 등 두 국제회의에 전달된다.

청원서는 기후위기와 생물다양성 위기에 대한 범지구적 대응을 촉구하고 기후 정의와 생태 정의를 위해 각국 지도자들에게 과감한 결단과 행동을 요구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서명은 웹사이트(gccmkorea.kr/goto/hphp)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하다.

박영호 기자 young@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