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박현동 아빠스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의 날 담화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21-08-24 수정일 2021-08-24 발행일 2021-08-29 제 3259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탄소 중립 실현하는 구체적 실천 시급”
주교회의 생태환경위원회 위원장 박현동 아빠스(사진)는 9월 1일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의 날을 맞아 ‘공동의 집에서 피조물과 함께 하느님을 찬양하고 기도하고 행동합시다!’라는 제목의 담화를 발표했다.

박 아빠스는 “피조물 보호를 위하여 가장 시급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구체적 실천 방안”이라며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인류가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한다면, 기후 위기에 따른 자연재해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생태계의 파괴와 인류 문명의 붕괴를 겪게 될 것”이라며 “에너지 사용을 줄이면서,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려 에너지 전환을 실현할 다양한 기술을 시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아빠스는 또 “온실가스뿐 아니라 다양한 오염 물질의 배출로 공동의 집인 지구가 고통받고 있다”며 “플라스틱과 같은 생활 쓰레기를 줄이는 일은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아빠스는 “핵폐기물을 줄이고 그 발생 원인을 차단하려는 노력”을 강조하고 “한 번 만들어지면 수십 년에서 수만 년 동안 그 위험이 제거되지 않는 고준위 핵폐기물을 더 이상 만들어내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아빠스는 무엇보다도 “하느님께 자비를 청하며 피조물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강조하고 “모든 교구와 본당과 수도회, 각 신앙 공동체가 함께 모여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와 구체적인 행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기를”고 호소했다.

박영호 기자 young@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