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부산교구 신호철 보좌주교 탄생] 임명 이모저모

방준식 기자 bjs@catimes.kr,우세민 기자
입력일 2021-05-25 수정일 2021-05-25 발행일 2021-05-30 제 3247호 1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새 주교 “잘할 수 있을까 막막”… 교구장 “걱정 마, 내가 있다!”
성령 강림 대축일 전야 미사 중
총대리 권지호 신부가 임명 발표
사제단·신자, 기쁨에 박수 세례
손삼석 주교, 신 주교 포옹하며
“큰 힘 되도록 노력하자” 격려

부산교구는 성령 강림 대축일 전야에 새 보좌주교 탄생이라는 경사를 맞이했다. 부산교구 신임 보좌주교로 임명된 신호철 주교가 그 주인공이다. 부산가톨릭대학교 총장으로 사목해온 신호철 신부가 주교로 임명되던 환희의 순간을 담아본다.

◎… 5월 22일 오후 6시30분 부산 남천동 부산교구청 2층 성당에서 교구장 손삼석 주교 주례로 성령 강림 대축일 전야미사가 봉헌됐다. 사제·수도자를 비롯해 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최재석(요한 사도) 회장, 교구 여성연합회 배미자(데레사) 회장 등 평신도 대표들도 미사에 참례해 대축일을 맞는 기쁨을 나눴다. 하지만 기쁨을 더할 깜짝 소식이 파견 직전에 전해졌다. 오후 7시가 되자 교구 총대리 권지호 신부가 “교구민 모두가 고대하던 보좌주교 탄생의 기쁨을 함께 나눕시다”라고 운을 떼며 신호철 신부의 주교 임명을 발표했다. “교황 프란치스코 성하께서 2021년 5월 22일 정오, 한국 시각 오후 7시에 신호철 비오 사제를 부산교구 보좌주교로 임명하셨습니다.” 사제단과 신자들은 기쁜 소식에 감격하며 큰 박수를 보냈다. 교구 사제단과 평신도 대표 배미자 회장은 신호철 주교에게 축하 꽃다발을 전달했다.

◎… 교구장 손삼석 주교는 “우리 교구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린 새 보좌주교가 탄생했다”며 “이렇게 좋은 보좌주교님을 보내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린다”고 축하 인사를 건넸다. 또 “새 보좌주교님이 앞으로 우리 교구에서 큰 역할을 하고 좋은 모범을 보여주실 수 있도록 모두 기도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손 주교는 신호철 보좌주교를 환한 표정으로 따뜻하게 안아주며 “제가 보좌주교로 임명받았을 때 상당한 부담을 가졌었는데 당시 황철수 주교님께서 ‘걱정하지 마라, 내가 있다!’고 해주셔서 힘을 얻었었다”며 “(신임 보좌주교도) 걱정하지 말고 앞으로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자”고 격려했다.

◎… “솔직히 말씀드려서 처음 소식을 들었을 때는 머리가 하얗게 되고 막막했습니다. 내가 어떻게 감당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는데, 조금 더 묵상해보니 제일 먼저 교구장 주교님 모습이 떠올랐고, 저분을 도와드리면 기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신호철 주교는 자신을 격려해 준 손 주교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면서, 부산교구 보좌주교로 임명된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함께 고생하면서 같은 길을 걸어가는 동료 사제들도 떠올랐다”며 “또한 우리 교구 많은 교우 여러분들께서 기도해주신다는 것도 떠올렸고, 이런 모든 모습을 하느님께서 지켜주시고 이끌어주신다는 것을 생각하니 비로소 마음이 편안해졌다”고 말했다. 신 주교는 “부산교구 발전을 위해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교구 모든 분들이 하느님 뜻에 따라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교구장 주교님을 잘 보필하고 제가 맡은 소임에 충실하겠다”고 약속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5월 22일 오후 7시(로마 시각 정오) 부산교구 신임 보좌주교로 임명된 신호철 주교가 교구청 성당에서 교구 사제단과 함께 미사를 봉헌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울산대리구장 김영규 신부, 신임 신호철 보좌주교, 교구장 손삼석 주교, 교구 총대리 권지호 신부. 사진 박원희 기자

신호철 주교(왼쪽)가 교구 여성연합회 배미자 회장으로부터 임명 축하 꽃다발을 받고 있다.

보좌주교 임명 소식을 들은 부산교구 사제단이 박수를 치며 기뻐하고 있다.

◎… 신 주교의 가족과 동료 사제를 비롯해 교구민들은 부산교구 새 보좌주교 탄생을 기뻐하며 신 주교를 위해 한마음으로 기도했다.

신 주교의 동생 신선아(로사리아·44·부산 못골본당)씨는 “어머니가 살아계셨다면 이 소식을 듣고 가장 기뻐하셨을 것”이라며 “오빠는 늘 자신의 건강보다는 맡은 일에 매진하는 모습이어서 안타까운 마음이었는데, 신자분들이 새 주교님의 영육간 건강을 위해 기도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 주교와 사제서품 동기인 곽길섭 신부(교구 관리국장)는 “주교가 들고 다니는 지팡이는 양들을 잘 구하라는 의미이며, 이를 위해 함께 움직이는 존재가 바로 사제들”이라며 “사제들의 삶도 잘 지켜봐주시는 주교님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기대했다. 부산가톨릭대학교에서 신 주교와 함께 사목하고 있는 염철호 신부(교구 신학교정 운영본부장)도 “교구 모든 사제들의 마음을 잘 모아주셨으면 좋겠다”며 “교구장 주교님의 사목 방침을 실현하는 데 있어 교구장님과 사제들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잘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구 평협 최재석 회장은 “신임 보좌주교님께서 맡겨진 양 떼를 잘 돌보고, 교구장 주교님과 협력해 안정적으로 부산교구를 성장·발전시켜 주시기를 기대한다”며 “저를 포함한 교구민 모두는 보좌주교님의 이끄심에 전적으로 의탁하고 따를 것이며, 큰 십자가를 지고 가시는 보좌주교님을 위해 항상 기도드리겠다”고 기쁨을 전했다. 교구 여성연합회 배미자 회장도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으셨지만, 저희 모두 한마음으로 보좌주교님을 위해 기도드리겠다”며 “부산교구 신자들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저희도 힘껏 옆에서 돕겠다”고 다짐했다.

방준식 기자 bjs@catimes.kr,우세민 기자 semin@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