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후위기비상행동·한국환경회의, 기후위기 해결 21대 국회에 촉구

민경화 기자
입력일 2020-06-02 수정일 2020-06-02 발행일 2020-06-07 제 3198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기후위기비상행동과 한국환경회의가 제21대 국회를 향해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극복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후위기비상행동과 한국환경회의 관계자들은 6월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국회가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불평등한 사회경제 구조를 쇄신하기 위한 변화의 주체로 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기후위기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안일한 대응을 질타하며 “차고 넘치는 기후위기의 증거들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사회·경제 모든 분야의 태세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발표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은 대규모 토목사업 중심의 SOC 사업 추진, 탄소배출 제로를 위한 수단과 목표의 부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금융 지원 지속 등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는 노력과 전환을 위한 실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비상조치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에 ▲IPCC의 지구온도 상승 1.5도 제한 목표에 따른 배출제로와 기후정의를 위한 법률 제정 ▲석탄발전, 철강, 자동차, 시멘트, 석유화학, 항공 등 온실가스를 대규모로 배출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규제강화와 산업 축소와 전환 ▲공공성 확대, 민주성 강화, 불평등 해소 등을 그린뉴딜의 기조로 세울 것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의 그린뉴딜이 회색뉴딜이 되지 않기 위해서 삼척블루파워를 비롯한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중단, 제주 제2공항을 비롯한 신규 공항 건설 중단을 비롯해 대규모 토목사업 중심의 SOC확충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