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주교회의 ‘선거 정책 질의서’

박지순 기자
입력일 2020-04-07 수정일 2020-04-07 발행일 2020-04-12 제 3190호 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주요 현안에 교회 입장 명확히 제시
균형 잡힌 정치·선거 참여 위해 정책 질의서 각 정당으로 보내
답변서 통해 정당별 입장 파악
신앙인의 후보 선택 기준 제시

민의의 대표자를 뽑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4월 15일)가 다가왔다. 그리스도교 신앙인은 시대의 징표가 무엇인지를 유심히 분별해 사적 이해관계를 넘어 국가와 국민 그리고 지역민을 위해 사심 없이 일할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신앙인일수록 정치와 선거에 균형 있는 시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 가톨릭교회가 전통적으로 지켜 온 입장이기도 하다.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지난 3월 19일 주교회의 춘계 정기총회 결과에 관한 교회 매체 브리핑에서,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신자들에게 “혈연, 지연, 학연에 매이지 않고 지역사회를 통해 봉사할 수 있는 의원을 뽑아야 한다”는 당부를 전했다.

주교회의는 유권자들의 정치 참여와 후보자 선택을 돕기 위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정책 질의서’(이하 선거 정책 질의서)를 만들어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국민의당에 보냈고 답변 시한인 3월 31일까지 답변서를 보낸 정당은 더불어민주당과 민생당 두 곳이었다. 주교회의는 선거 정책 질의서를 각 교구에도 배포해 활용하도록 했다. 답변을 보낸 두 당은 선거 정책 질의서에 ‘동의’ 또는 ‘매우 동의’를 선택한 비율이 높았지만 최저임금 인상이나 개정 헌법에 근로를 ‘노동’으로 대체하는 문제 등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을 내기도 했다.

선거 정책 질의서는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후보 선택을 함에 있어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현안들을 분야별로 살피고 그에 대한 교회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가톨릭 신자는 물론이고 비신자 유권자에게도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후보자가 누구인지 선택하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거 정책 질의서는 ▲민족화해 ▲사회복지 ▲생명윤리 ▲생태환경 ▲여성 ▲정의평화 ▲노동 ▲청소년 등 모두 8개 분야를 다루고 있고 각 분야별로 3~8개의 하위 항목을 설정했다. 하위 항목별로 가톨릭교회의 입장이 무엇인지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선거 정책 질의서 작성에 참여한 이주형 신부(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위원장)는 “대선과 달리 총선에는 후보자가 많아 선거 정책 질의서가 활용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신자들의 후보자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