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현장에서] 시노달리타스는 포용과 참여다 / 박지순 기자

박지순 시몬 기자
입력일 2023-04-18 수정일 2023-04-18 발행일 2023-04-23 제 3340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FABC)가 세계주교시노드 제16차 정기총회 아시아 대륙회의 최종문서(Final Document)를 내놓았다. 최종문서에는 지난 2월 ‘시노달리타스’를 주제로 진행됐던 아시아 대륙회의 논의 주제들이 집약돼 있다. 모든 아시아교회가 마주하고 있는 사목적 과제는 물론 타 종교 및 정치사회와 맺어야 하는 올바른 관계 방향까지 소홀히 다룰 부분은 전혀 없다.

최종문서의 지향성을 압축해 표현한다면 ‘포용과 참여’가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최종문서는 ‘천막으로서의 교회’(Church as tent)를 아시아교회가 추구해야 할 교회의 모범으로 제시한다. 교회는 그 안에 누구도 들어올 수 있지만 특히 갈 곳을 잃은 피난민들, 폭력과 불안, 고통이 있는 곳에 천막으로서의 교회가 세워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최종문서는 아시아교회가 우선적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6가지 분야를 제시하고 있다.

▲형성(Formation) ▲포용성과 환대(Inclusivity and Hospitality) ▲선교(Missionary Disciples) ▲책임성과 투명성(Accountability and Transparency) ▲기도와 섬김(Prayer and Worship) ▲환경(Environment)이다. 6가지 분야의 공통점은 주교와 사제, 수도자, 평신도 모두가 ‘참여’하고 균형 있는 역할이 나눠질 때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이다. 참여는 포용성과 결합될 때 실질을 기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서로 별개가 아니다.

최종문서가 문서로만 남지 않고 한국교회 사목에 널리 참조자료가 됐으면 좋겠다.

박지순 시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