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제39회 가톨릭대상 수상자] 선교문화 부문 정인재씨

이승훈 기자
입력일 2023-02-07 수정일 2023-02-07 발행일 2023-02-12 제 3330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교구 사회선교사업의 겸손한 조력자

제39회 가톨릭대상 선교문화 부문 대상을 받은 정인재(스테파노)씨는 “저는 어느 사회단체나 시설을 이끌었거나 뚜렷한 성과를 낸 사람이 아니”라며 “다른 분들이 타셔야 할 상을 제가 탄 것이 아닌가 한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그의 말처럼 정씨는 어떤 단체나 기관장으로서 공적을 세우지는 않았다. 그러나 가톨릭대상 심사위원회는 오히려 정씨의 이런 면모를 높이 평가했다. 심사위원회는 “정씨는 원주교구 사회선교사업의 산 증인”이라면서 “그 누구보다 충직하고 겸손한 조력자로 일생을 바쳤다”고 밝혔다.

“지학순 주교님께서는 농민이나 노동자를 위해서 그들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존중하시면서 드러나지 않게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고(故) 지학순 주교(다니엘·1921~1993)가 구성한 재해대책위원회, 사회개발위원회에서 활동한 정씨는 지 주교에게 농민과 노동자 권익 보호의 길을 배우고 실천했다. 그 활동의 일환으로 노숙자와 무료 식사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한 갈거리협동조합 설립을 비롯해 여러 협동조합, 사회적기업에 참여해왔다.

정씨는 교구 지역의 사료를 수집·정리하기도 했다. 그런 노력으로 복자 최해성(요한)이 이룬 교우촌 서지마을을 찾아내기도 했다. 서지마을은 현재 원주교구가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