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가톨릭 청년 예술가를 만나다] 김태희 작가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2-07-26 수정일 2022-07-26 발행일 2022-07-31 제 3305호 1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제 그림으로 힐링하며 여유 되찾길”
자연에서 배운 삶의 자세와
주님 말씀 작품에 담고 싶어

김태희 작가가 자신의 그림 도구를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초심과 시작. 김태희(마리아·33·안동 용상동본당) 작가는 이를 강조했다. 김 작가는 8월 3일부터 8일 서울 명동 갤러리1898 제3전시실에서 ‘2022 성미술 청년 작가 공모전’ 선정 작가로서 개인전을 연다.

김 작가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외국인 대상 한국 문화를 강의하고, 안동에서는 바리스타로 활동하며, 온라인 글 플랫폼 ‘브런치’에서는 필명 ‘싱그러운 겨울 야자수’로 글도 쓰는 등 다재다능한 청년이다. 자신이 그리는 추상화를 통해서는 가장 순수한 마음인 초심이 나타나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 작가는 “그림 그리기 전후 초심을 잃지 않도록 도와 달라 기도한다”며 “가장 좋아하고 자신이 있는 ‘색깔’로 주님 말씀을 그림에 담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김 작가 개인전 주제는 ‘kinohi’(키노히)다. 키노히는 하와이어로 ‘시작’이라는 뜻으로, 김 작가는 이 말이 성경에서 ‘창세기’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2017년 8월부터 2020년 5월까지 하와이에서 미술을 공부하며 생활하는 동안 자연을 통해 삶의 자세를 배웠고, 이를 통해 인생에 희로애락이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김 작가는 하와이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가까이 접하며 가장 시각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님 말씀은 바로 자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작가는 자연을 통해 배운 삶의 자세를 다른 사람들에게도 들려주고 싶었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에서 15개 작품을 선보이는 김 작가는 자연과 함께하며 ‘현재’를 살아간 기록들을 작품에 담았다. 작품들에는 김 작가가 하와이에서 그린 작품들, 한국에 돌아와 하와이에서의 자연을 떠올리고 회상하며 그린 그림들이 포함돼 있다.

자신의 작품이 ‘힐링’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힌 김 작가는 “가톨릭 청년 예술가로서 성미술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큰 숙제이자 부담이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미사가 끝났으니 가서 복음을 전합시다”라는 말이 어느 날 불현듯, 말씀을 묵상하고 그리는 것만으로도 성미술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님 말씀을 그림에 담으려 노력하고 있다는 김 작가는 이렇게 전했다.

“모든 것이 빠르게 흘러가는 한국에서 쉽지는 않지만, 그림으로 힐링하시면서 마음의 여유 공간을 늘리시고, 일상으로 돌아가셨을 땐 다양한 사람의 다양한 관점을 포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시면 좋겠어요.”

‘청량한 산들바람’. 김태희 작가 제공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