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생명운동연대, 생명존중의 날 기념식·세미나 개최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2-03-29 수정일 2022-03-29 발행일 2022-04-03 제 3288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생명살리기, 이제 국가가 직접 나서야”
자살 예방 인프라 구축 촉구
생명존중 교육 법정화 요구

제2회 생명존중의 날 기념식이 열린 3월 25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예수의 꽃동네 자매회 김명심 수녀(왼쪽에서 세 번째) 등 종교·학회·시민 단체 대표들이 생명존중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주교회의 가정과생명위원회(위원장 이성효 리노 주교)와 음성꽃동네 등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30여 개 종교·시민 단체 연합체인 한국생명운동연대(상임대표 조성철)가 ‘삶이오’(3월 25일) 제2회 생명존중의 날을 맞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기념식과 정책 세미나를 마련했다.

‘자살은 국가의 책임 법·제도·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라!’를 주제로 연 기념식과 세미나는 국회자살예방포럼(공동대표 윤호중·윤재옥)이 주최했다. 참석자들은 정부를 향해 자살 예방 대책 마련과 민간단체 지원을 요청했고, 생명존중 선언문을 낭독하며 생명살리기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기념식 중에는 재단법인 예수의꽃동네유지재단 이사장 오웅진(요한 사도) 신부 등 생명의 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개인과 단체에 공로패도 전달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한국생명운동연대 박인주 공동대표는 “자살 문제는 국가 책임”이라며 “하지만 자살 예방 정책은 자살을 사회 구조 문제가 아닌 개인 문제로 다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자살 예방 활동이 실패한 원인으로 자살이 개인 정신 보건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보는 관점, 민관 협동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등을 지적한 박 공동대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법·제도·재정적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미나 토론자로 나선 한국생명의전화 하상훈 원장은 생명존중 교육 법정화를 요청했다. 생명존중 의식이 높을수록 자살 허용이나 권리에 대해 부정적이고, 자살 예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밝힌 하 원장은 생명존중 교육을 국가가 가정·성폭력 교육과 같은 법정 교육으로 만들어 추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가 책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자살예방법 개정, 민관 협력 강화, 관련 예산 증액 등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기도 했다.

세미나에 앞서 진행된 기념식에서는 자살 문제에 대한 국가 책임,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종교·시민 단체들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각 단체 대표들은 생명존중 선언문을 낭독하고 생명운동 실천 행동가로서 생명을 지키고 살리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