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주교회의·서울대교구 정평위, 사회교리주간 기념 세미나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21-12-08 수정일 2021-12-08 발행일 2021-12-12 제 3273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평화, 재화의 보편적 목적 실현으로 구현”
재화의 불평등한 상황 지적
가난한 이들과의 나눔 강조

주교회의 정평위와 서울대교구 정평위가 12월 6일 개최한 제11회 사회교리주간 기념 세미나에서 종합토론이 열리고 있다.

전쟁과 무력으로는 결코 평화를 실현할 수 없으며 진정한 정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교회의 근본 가르침인 재화의 보편적 목적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김선태 주교)와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황경원 신부)는 12월 6일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신관 강당에서 ‘군비 축소와 재화의 공동사용을 통한 평화’를 주제로 제11회 사회교리주간(12월 5~11일) 기념 세미나를 열었다.

전 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는 기조강연에서 “모든 전쟁은 천문학적인 비용의 포탄을 퍼붓고 헤아릴 수 없는 생명을 살상하면서도 평화를 탄생시키기는커녕 불신을 더욱 조장하고 분쟁상황을 반영구적으로 고착시켰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역사 속에서 인류 전체가 쌓아올린 경제적 가치의 총화는 분명히 크게 증가했지만, 저개발국과 선진국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기만 해왔다”며 재화의 불평등한 상황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진정으로 평화를 원한다면 단순함과 절제를 생활화하고 잉여분은 극도의 결핍으로 인간의 품위와 존엄을 빼앗기며 살아가는 가난한 이들과 나눠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이태호 소장은 발제에서 군비 축소와 한반도 평화의 관계를 설명했다. 이 소장은 “한반도에서는 지난 70여 년간 전쟁을 억제한다는 이유로 군비 경쟁이 극심했고, 이는 가치와 이념을 두고 서로를 부정하고 절멸시키려는 전쟁과 대결의 정치를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평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군사적 수단이 아니라 평화적 방법이 필요하다”며 구체적 방법으로 전 세계 시민들이 참여하는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을 제안했다.

또 한국도시연구소 이원호 상임연구원은 ‘토지와 주택의 공공성’을 주제로 사회적 권리로서의 주거권을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이 세상에 집 없는 사람이 단 한 사람이라도 있는 한, 호화주택을 짓거나 가질 권리가 없다”고 말한 고(故) 김수환 추기경의 메시지를 소개하며 “주거권은 경제정책의 일환이거나 복지의 영역을 넘어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존엄하게 누려야 할 권리”라고 밝혔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