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가톨릭 청년 예술가를 만나다] 배진희 작가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21-07-13 수정일 2021-07-13 발행일 2021-07-18 제 3254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신앙으로 ‘빛을 품는’ 작품 만들 것”
스테인드글라스 접하면서 ‘프리트’ 활용 기법에 매진
 청주 새터성당 등에 작업
“일상과 맞닿은 작업 하겠다”

2021 성 미술 청년 작가 공모전 선정작가로 뽑힌 배진희 작가가 선정작 ‘빛을 품다’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자연의 빛에서 영감 받은 색채를 재해석해 하느님께 바친다는 의미에요.”

‘빛을 바치다’를 주제로 7월 7~12일 서울 명동 갤러리1898에서 전시회를 연 배진희(마리스텔라·25) 작가가 전시회 주제 의미를 이같이 설명했다.

이 중 ‘빛을 품다’라는 작품으로 배 작가는 ‘2021 성 미술 청년 작가 공모전’ 선정작가로 뽑혔다. 이 작품 역시 깊은 묵상 가운데 탄생했다. 배 작가는 “수난과 상처를 품은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구원이 왔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공모전 선정 작품을 설명했다. 이 작품으로 배 작가는 2019년 제6회 서울가톨릭국제미술대전에 입선하기도 했다.

모태 신앙인인 배 작가의 삶 가운데에는 늘 신앙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는 “조금 느슨해질 때면 반주를 부탁받아 성당에 나가게 되는 등 하느님께서 신앙의 줄을 놓지 못하도록 계속 이끌어주시는 것 같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스테인드글라스를 접하게 되면서 교회와 뗄 수 없는 관계를 다졌다. 배 작가는 “처음에는 회화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유리라는 재료가 너무 매혹적으로 다가왔다”며 “대학 4학년 때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을 하며 진로를 확실히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유리와 회화가 접목된 스테인드글라스는 ‘시각 예술’로서 공간을 아우르는 힘이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가톨릭대 부설 스테인드글라스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배 작가는 청주 새터성당과 수원교구 은행동성당, 인천 구월동성당 등의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을 했고 현재도 활발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배 작가는 유리가루를 뜻하는 ‘프리트’(frit)를 활용한 현대적인 기법을 선보이는 데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수천 개의 작은 조각들이 모여 구성된 파편들은 강렬한 빛과 은은한 빛을 한 공간에서 발산하며 특유의 독창성을 드러낸다. 그는 “현대적인 이 기법을 대중화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특히 장기 입원 환자나 마지막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의 정서적 안정과 신앙적인 위로를 드릴 수 있도록 호스피스 병동에 작품을 걸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톨릭 청년 작가로 살아가는 현실이 쉽지만은 않지만, 직접 설치한 작품들을 볼 때마다 이 길에 대한 확신이 들고 행복을 느낀다”면서 “일상과 맞닿아 있는 예술 작품을 만들기 위해 신앙 안에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