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필리핀 주교회의, 사형제 부활 시도 정부에 "생명 불가침성 침해” 경고

UCAN 제공
입력일 2020-08-18 수정일 2020-08-18 발행일 2020-08-23 제 3208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필리핀가톨릭주교회의가 국회의원들에게 흉악 범죄에 대한 사형제도를 부활하려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최근 시도를 지지하지 말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필리핀 의회에서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국회 국정연설에서 사형제도를 부활시켜 달라고 요청한 뒤 2주도 안 돼 사형제도 부활 여부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마틴 로무알데스 하원의원은 기자들에게 “강간, 살인 같은 흉악 범죄와 마약 범죄에 대한 유죄 선고 여부에 대해 동료 의원들이 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버트 바버 하원의원도 사형제도를 비판하는 이들은 범죄자가 아닌 피해자의 권리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안타깝게도 범죄자의 인권을 주장하는 이들은 피해자의 인권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안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필리핀 주교단은 사형제도는 범죄자가 얼마나 흉악한지에 관계없이 한 인간의 존엄성에 반하는 제도라고 강조했다. 필리핀 주교회의는 8월 6일 성명을 발표하고 “사형제도는 한 인간의 천부적 존엄성을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주교단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세계의 모든 주교에게 보낸 서한을 인용해 사형제도는 정의의 도구가 아닌 복수의 도구라고 강조했다.

주교들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명백히 사형제도는 생명의 불가침성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침해로서 피해자를 위한 정의를 세워주는 것이 아니라 복수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권고했다”고 지적했다.

UCA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