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사제들의 성화 위해 기도하자

입력일 2020-06-09 수정일 2020-06-09 발행일 2020-06-14 제 3199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6월 19일)은 주교회의가 정한 ‘사제 성화의 날’로, 사제들이 그리스도의 은총 안에 머물며 말이나 행동으로 거룩한 사제로 살아가도록 온 교회가 마음을 모아 기도하는 날이다.

교황청 성직자성은 올해 사제 성화의 날을 맞아 발표한 묵상 자료를 통해 ‘그리스도의 마음을 지닌 사제들’이 되새겨야 할 5가지 덕목으로 감사와 자비, 연민, 깨어 있음, 용기를 제시했다. 이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해 아르스의 신부 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의 선종 160주년을 맞아 전 세계 사제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언급한 덕목들이기도 하다. 특히 교황은 사제들에게 수시로 ‘양 냄새가 나는 목자’가 돼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사제들이 항상 깨어 그 누구보다 먼저 양떼인 신자들에게 다가가 연민으로 동반해야 한다는 뜻이다.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도 사제 성화의 날을 맞아 본지에 보내온 특별기고에서 “사목 현장에서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대하라”면서 “특히 각자의 자리에서 만나게 되는 육체적, 영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사제들이 ‘양 냄새가 나는 착한 목자’로서 주님의 자비를 통해 변화하고 주님의 백성을 하느님께 더 가까이 인도하길 기대한다. 신자들은 사제의 말과 행동에서 예수님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 모습에 의지하여 구원의 희망을 키워나가기 때문이다. 사제 성화의 날을 맞아 프란치스코 교황의 요청대로 사제들이 성화되어 ‘구원으로 향하는 자비의 통로가 되길’ 기도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