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이스라엘의 서안지구 합병 행보… 교황청 "우려”

입력일 2020-05-26 수정일 2020-05-27 발행일 2020-05-31 제 3197호 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팔레스타인과 분쟁 지역 130여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해 이스라엘 나타냐후 총리 선언 
유엔, 국제법 위반이라 경고

베들레헴 인근 팔레스타인 마을에서 바라본 서안지역 이스라엘인 정착촌에 지어진 주택들. CNS

【바티칸 CNS】 교황청이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서안지구에 대한 일방적 합병 계획에 우려를 표시했다.

교황청은 5월 20일 성명을 통해 “교황청은 현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으며, 향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대화를 위태롭게 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교황청은 국무원 외무장관 폴 리차드 갤러거 대주교가 팔레스타인해방기구의 협상 대표이자 사무총장인 사엡 에레카트와 전화 통화를 한 뒤 성명을 발표했다.

교황청 공보실은 “에레카트 사무총장이 팔레스타인 관할 지역에 생긴 변화와 서안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일방적인 합병 가능성에 대해 교황청에 알려왔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의 벤자민 나타냐후 총리와 야당 대표 베니 간츠는 연립정부 설립에 합의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5월 17일 총리로 대선됐다. 네타냐후 총리는 빠르면 7월 1일 새 행정부를 구성해 서안지구에 있는 130여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한 합병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 정착촌이 국제법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교황청은 성명에서 “교황청은 다시 한 번 국제법 준수와 관련한 유엔의 해결책만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1967년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이웃국가로 살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싶다”면서 “양국이 국제사회의 지원을 통해 직접 협정을 맺어 그리스도인과 유다인, 무슬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성지에 평화가 깃들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