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무슬림 차별 시민권법 "인도 근본 흔드는 심각한 문제”

UCAN 제공
입력일 2019-12-23 수정일 2019-12-24 발행일 2020-01-01 제 3176호 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반대 시위 전역으로 확산돼
“모든 종교인의 나라로서 이주민·난민 모두 수용해야” 

12월 16일 인도 뉴델리에서 무슬림 여성들이 무슬림을 차별하는 시민권법 반대 집회에 참가하고 있다.

인도의 새로운 시민권법에 대한 반대 시위가 전국의 대학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델리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물리적으로 충돌했다. 이에 인도 국민들 사이에 공포와 불안이 퍼지고 있다.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 정부는 지난 12월 11일 64년 된 시민권법을 개정하면서,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불법 이주민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되 이슬람인은 제외하기로 했다. 이에 항의하는 시위가 방글라데시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인도 동북부에서 시작됐다. 이 지역에는 1500만 명이 넘는 이주민이 살고 있다.

또 동북부 지역의 소수민족 주민들은 이 지역에 사는 방글라데시 출신 힌두인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면 자기 지역에서 자신들이 소외될 것을 우려해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였다. 이에 정부에서는 인터넷을 차단하고 경찰을 동원해 진압했다.

시위는 뉴델리로 확산돼 12월 15일에는 자미아 밀리아 이슬라미아 대학 부근에서 개정법에서 무슬림이 제외된 것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는 정부 버스 및 2대의 경찰차에 화염병을 던지고 수 십대의 자동차를 파괴했다. 경찰은 최루가스와 진압봉으로 대응해 학생, 경찰, 소방관을 포함한 6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시위는 곧 뉴델리 및 우타르프라데시주의 루크나우의 다른 대학들로 확산됐다. 인도 남부의 하이데라바드와 첸나이, 동북부의 콜카타에서도 시위가 일어났다.

인도복음주의협회 사무총장 비자예시 랄 목사는 12월 16일 성명을 발표해 “개정법은 인도인민당이 인도를 힌두 국가로 만들려는 계획의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텔루구의 아토니라지 투마 신부는 “새 시민권 법은 인도의 근본을 흔드는 심각한 문제”라면서 “인도는 모든 종교인의 나라로서 종교, 국적, 민족 차별 없이 모든 이주민과 난민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UCA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