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일본 주교회의 정의평화협의회 담화에 대한 양국 교회 각계 반응

박민규 기자
입력일 2019-08-20 수정일 2019-08-20 발행일 2019-08-25 제 3159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이해의 폭 넓히고 관계 회복하는 계기 되길”
진실 올바로 알리려는 노력
중요한 시점에 적절한 담화

◎… 일본 주교회의 정의평화협의회(이하 일본 정평협) 담화문에 대해 미쓰노부 이치로 신부(일본 정평협 비서·예수회·죠치대학교 신학부 교수)는 “아베 정권의 방식이 정의가 아닌 거짓임을 일본의 신자들에게 전하고 싶어 담화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미쓰노부 신부는 “대부분의 일본 사람들은 학교에서 근현대사 수업 중 일본의 전쟁 가해 역사를 배우지 않아 지식이 없고, 일본 미디어는 정부가 발표한 것을 그대로 선전하고 있어 더더욱 진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일 정부의 관계가 악화됐다고 해서 교회 또한 그래서는 안 된다”며 “일본교회는 역사적 책임을 깊이 느끼고 있으며, 한국교회와 좋은 관계를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나아가 “북한과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 평화를 위해서도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이번 담화문에 대해 “현재 한일 관계가 악화된 이면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잘 정리했다”고 밝혔다. 김 대주교는 “정기적으로 갖고 있는 한일주교교류모임이 이러한 인식에 큰 역할을 한 것 같다”며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우호관계를 유지해 동북아평화와 세계평화를 이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과거의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된다”며 “역사적 인식을 확실히 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일본 시민들이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배울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직된 한일관계의 회복을 위해서는 일본의 정치인과 책임자가 마음을 담아 사과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와 별개로 미래를 위해 양국 국민들이 우애를 다지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 한일 주교 간 교류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 온 강우일 주교(제주교구장)는 “일본 언론이 한국 입장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일본 국민들에게 한국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형성하고 있어 안타까웠다”며 “일본교회가 중요한 시점에 장문의 담화문을 발표해 우리 국민과 정부의 입장을 적절하게 표현했다”고 말했다. 강 주교는 “담화문에서 일본 정부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든 것이 해결됐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근본적으로 장기간의 식민지 통치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촉구하는 등 중요한 말들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위원장 이주형 신부는 “한일 갈등으로 인해 희생되는 것은 결국 양국 국민”이라며 “작금의 사태를 냉정히 바라보고 목소리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담화 내용처럼 양국이 서로 이웃이라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 한국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 손병선(아우구스티노) 회장 역시 “담화 내용에 대해 공감하고 뜻을 같이 한다”며 “양국이 보다 냉정을 되찾고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새로운 타협점과 출구를 찾아야 될 때”라고 밝혔다.

박민규 기자 pmink@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