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프란치스코 교황, 문재인 대통령과 한반도 평화 논의한다

우세민 기자
입력일 2018-10-10 수정일 2018-10-15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김정은 국무위원장 초청으로 북한 방문 가능성도

프란치스코 교황이 10월 18일 바티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개별 면담을 한다.

교황청 그렉 버크 대변인은 10월 9일 성명을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이 오는 18일 정오에 문재인 대통령과 교황청에서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18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축복과 지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문 대통령과 정오에 면담 시간을 잡은 것은 특별한 배려로 보인다. 교황은 지난 3일 개막한 세계주교시노드 일정으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황은 일반적으로 국가 정상들이 교황청을 방문하면 오전 9시30분을 전후해 면담 일정을 잡는다. 지난해 5월 교황청을 찾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오전 일찍 교황을 알현해 30분가량 면담했다. 이는 교황이 문 대통령과 충분한 시간을 두고 대화하겠다는 의지와 배려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교황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습니다”라는 초청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다. 김 국무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에서 가톨릭을 대표해 방북한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로부터 “남북이 화해와 평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걸 교황청에 전달하겠다”는 말을 듣고는 “꼭 좀 전해주십시요”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아울러 교황청은 교황과 문 대통령 면담 하루 전인 오는 17일 오후 6시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청 국무원 총리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 주례로 한반도 평화 미사가 봉헌된다고 밝혔다. 이날 미사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교황청 외교단과 재이탈리아 교민들이 참례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바티칸 방문은 10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 일정의 유럽 순방 중 이뤄진다. 기간 중 문 대통령은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를 방문한다.

우세민 기자 semin@catimes.kr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