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제주교구 문창우 주교 서품] 축사·답사

입력일 2017-08-22 수정일 2021-02-16 발행일 2017-08-27 제 3059호 1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가 신임 부교구장 문창우 주교에게 안수하며 축복하고 있다. 사진 권세희 기자

■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축사

“양 냄새 나는 좋은 목자 되실 분”

제주교구 출신 첫 주교로서 제주교구와 보편교회를 위해 봉사하도록 문 주교님를 불러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문 주교님의 사목표어가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요한 17,21)입니다. 부교구장으로서 한국사회의 아픔과 갈등, 시련까지 기꺼이 품어 하느님 백성이 하나 되도록 노력하는 그의 삶의 자세가 드러난 사목표어입니다.

그는 양 냄새 나는 좋은 목자가 될 것입니다. 이런 분을 부교구장으로 보내준 하느님의 깊은 섭리에 감사드립니다. 하느님께 더 큰 영광을 드릴 수 있도록 신자 여러분의 기도 부탁드립니다. 문 주교님께서 건강하시고 제주교구 신자, 성직자와 함께 행복하게 사목하시기 바랍니다. 제주교구에 하느님 은총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주한 교황대사 오스발도 파딜랴 대주교(주한 교황대사관 수석 참사관 마르코 스프리치 몬시뇰 대독) 축사

마르코 스프리치 몬시뇰
“성모 도우심으로 직무 맡기를”

저는 존경하올 강우일 주교님, 문창우 주교님, 제주교구 신부님, 수도자, 신자들과 함께 이 중요한 순간을 함께 하며 프란치스코 교황의 인사와 축복을 제주교구에 전합니다.

주교 사목 지침 「사도들의 후계자」에 따르면 교구의 필요에 따라 부교구장 주교가 선임될 수 있습니다. 부교구장은 보다 긴밀하게 교구장 주교와 결합되어 있고 주교와 함께 사목을 나누는 사람입니다. 교황께서는 부교구장으로서 문 주교님이 자질과 성품이 충분하다고 깊이 생각한 끝에 임명하셨습니다.

성모 마리아의 품 안에 문 주교의 주교 직무와 제주교구를 맡겨 드립니다.

■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축사

“아파하는 이웃과 함께하시길”

평화의 섬 제주교구 여러분 평화를 빕니다. 교구 설정 40년 만에 제주출신 주교를 맞은 제주교구 사제단과 공동체 모두에게 천주교 주교단을 대신해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사도들의 후계자로서 우리 주교단 일원이 되신 문창우 주교님을 환영합니다.

평화의 인사 때 문 주교님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문 주교님의 눈물은 감사와 동정, 그리고 아파하는 이웃과 함께 우는 순수한 마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는 성모님처럼 겸손과 순명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문 주교님이 사목을 하는 데 하느님께서 교구에 선익이 되는 일에 도움을 아끼지 않으시리라 믿습니다. 주교단 일원이 되신 것을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 사제단 대표 - 양영수 신부(교구 총대리) 축사

“사랑과 평화 충만한 교구 기대”

교구 출신 첫 주교가 탄생함에 있어 주님께 찬미와 감사와 영광을 드립니다.

조선 시대의 제주는 죄인들이 사는 섬, 유배지요 변방지였습니다. 이후에도 4·3이라는 아픈 사건을 겪기도 했습니다. 전임 교구장이셨던 김창렬 주교님은 기도와 신심, 화합을 강조하시면서 영성교구로 만들려 노력을 하셨습니다. 강우일 주교님은 제주민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힘을 기울이셨습니다.

문 주교님께서도 전임 주교님들의 뜻을 받들어 부교구장 임무를 충실히 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교님의 따스한 인성과 덕목으로 이끌어나가 사랑과 평화가 충만한 교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사제단과 신자들은 하느님 나라가 제주에서 더욱 확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평신도 대표 - 고용삼 회장(제주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축사

“교회와 세상 하나 되는 데 함께할 것”

문창우 주교님의 탄생을 교구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주에 천주교가 들어온지 118년, 교구출신 첫 사제가 배출된 지 50주년, 그리고 교구 설정 40년 만에 제주출신 사제로서는 처음으로 주교가 배출되는 큰 기쁨을 맞게 돼 주님께 찬미를 드립니다.

문 주교님의 사목표어처럼 교회와 가정, 세상의 분열과 아픔, 갈등과 시련을 성모님의 사랑대로 하느님 안에 하나 되게 해 나가겠다는 주교님의 뜻을 저희 교구민들은 더 큰 마음으로 일치해나겠습니다. 주교님께서는 지금까지 보여주셨던 삶대로, 겸손되고 다정하게 우리 어린 양들을 하나도 잃지 않고 잘 보살펴주시기를 희망해봅니다.

■ 문창우 주교 답사

“섬김과 사랑으로 ‘제주를 위한 교회’ 살겠습니다”

오늘 특별히 주님의 크신 사랑의 계획에 경탄과 함께 찬미와 찬송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특별히 이곳 이시돌에 함께 해주신 주한 교황대사 오스발도 파딜랴 대주교님을 대신한 주한 교황대사관 수석 참사관이신 마르코 스프리치 몬시뇰,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님, 주교회의 의장이자 광주대교구장이신 김희중 대주교님, 또한 전국의 각 교구와 수도회에서 오신 주교님들, 그리고 특별히 일본 교토교구의 오오츠카 주교님과 내빈 모든 분들에게 고개숙여 깊은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 이 시기는 한참 여름철인데 주교님들과 여러 손님들이 제주도에까지, 그리고 각 기관장님을 비롯한 분들도 바쁘실텐데 기꺼이 여기까지 달려와 주시고 함께 해 주시어 어찌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저는 늦은 나이, 고등학교 2학년 때 신앙을 접했습니다. 또 저는 로마를 비롯한 세계 유수대학의 박사 학위를 가진 재원도 아닙니다. 모든 면에서 그저 결점투성이 임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의 섭리 아래서 교종 프란치스코께서 제주 부교구장으로 임명하신 것에 대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자신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또한 저에게 펼쳐진, 하느님이 풀어 가시는 인생의 퍼즐들을 새롭게 바라보면서 하느님께서 저의 인생에 큰 사고를 치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교구를 거쳐간 주교님들과 선교사 신부님들, 그리고 교구의 선배 신부님들과 동료이자 후배 신부님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하느님께서 기꺼이 응답한 하느님의 엄청난 손길 가운데 너무나도 부족한 저에게 주어진 기회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주교구의 경사이면서 제주교구를 위해 걸어오신 모든 분들의 은총이요 기도였다고 봅니다.

믿음과 은총의 바탕 위에 신심적인 교회를 지향해 오신 김창렬 주교님과 복음적인 토대 위에 세상을 향한 참여와 연대의 교회를 강조해 오신 강우일 주교님에 이어 저의 사목의 미션은 ‘제주의 복음화’입니다.

그래서 “교회가 제주를 위해 죽었는가” 라는 물음 안에서 ‘제주를 위한 교회, 제주를 향한 교회’를 구체적으로 살아가려 합니다.

이는 모든 것에 앞서 예수님의 유언인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라는 말씀의 실천을 통해서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키워드로 ‘섬김과 사랑’, ‘기쁨과 은총’의 리더십을 우리 가운데 자리매김하는 시간이기를 기도해 봅니다. 다시 한 번 겸손되이 주교로서 내딛는 첫걸음을 위해, 기도하면서 많이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