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노비따스 음악학교 설립 준비하는 서울대교구 송천오 신부

이주연 기자
입력일 2016-03-29 수정일 2016-03-29 발행일 2016-04-03 제 2988호 2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치유와 자립 돕는 음악 대안학교 꿈꿉니다”
경기도 가평에 세워질 노비따스 음악학교를 설명하고 있는 송천오 신부.
“베네수엘라 빈민가 아이들에게 음악을 통해 미래에 대한 비전과 꿈을 제시했던 ‘엘 시스테마’의 음악혁명을 담아내고 싶습니다. 또 내전과 질병으로 신음하는 아프리카 수단 아이들 마음을 보듬었던 고(故) 이태석 신부의 브라스 밴드를 재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위곡리 231-14에는 조만간 ‘노비따스 음악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복지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중고등 통합 과정의 학교다. 음악적 재능이 있는 아이들을 선발 교육하는 전문 음악학교를 지향한다. 무상 교육을 바탕으로 한 음악 전문 대안학교로서는 국내에서 사례가 드물다.

서울대교구 청소년법인 노비따스 음악학교 전담 송천오 신부는 요즘 교육청과 가평군청에 제출할 대안학교 인가 행정서류 준비에 눈코 뜰 새가 없다. 건축 허가가 나오는 대로 착공 미사를 봉헌할 예정이다.

노비따스 음악학교는 2014년 8월 서울대교구장 인준을 받았으나 그 실마리는 2011년 창립된 노비따스 합창단에서 찾아진다. 우연한 기회에 시설 어린이들을 만나게 됐던 송 신부는 아이들의 정서 함양을 위해 합창단을 설립했다. 그 과정에서 편견과 상처 속에 너무 빨리 꿈을 접고 사는 시설 청소년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무책임하게 부모로부터 세상에 내던졌던 상처 속에, 고등학교 졸업 후 다시 한 번 사회로 냉혹하게 던져지는 상황을 겪으며 대부분 자존감이 떨어져 있었다. 진학률도 높지 않아 ‘자립’ 문제도 심각했다.

“보다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는 공동체가 없을까 고민하던 중 ‘학교’를 통해 꿈을 되찾아 주고 스스로 설 수 있게 돕는 방안을 찾게 됐습니다.”

합창단 활동을 통해 음악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미래에 대한 구체적 비전을 찾아나가는 아이들을 목격하면서 송 신부는 학교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제 그에게 노비따스 음악학교는 ‘포기할 수 없는 소명감’이다.

송 신부는 “치유와 자립을 돕고, 함께하는 학교이면서 학생 스스로가 일궈나가는 새로운 도전과 도약을 위한 시험장이자 삶의 요람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학교 개교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이 학교는 후원자들의 정성으로 지어진다. 송 신부는 건축비 마련을 위해 각 본당을 찾아 모금 중이다. “오병이어의 기적처럼 십시일반의 정성이 하나하나 학교를 이뤄가는 모습이 감사하다”는 송 신부는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가 있지만 음악가의 꿈을 키워나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도와 용기를 나눠달라”고 요청했다.

후원미사는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오후 2시 서울 중림동 가톨릭출판사 내 마리아홀(성당)에서 봉헌된다.

※문의 070-8953-1009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