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에 한마음운동본부가 창립됐다. 교구는 1989년 서울 성체대회 이후 설립된 ‘한마음한몸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은 시민사회운동을 펼치기로 하고, 소외계층의 자활을 위한 나눔운동을 벌일 계획을 세웠다.
따라서 당시 홍창진 신부를 본부장으로 2006년 12월 8일 수원교구청에서 창립대회를 열었다. 본부는 이후 희귀난치병 어린이 지원과 제3세계 국제지원 운동, 북한지원 등을 목적으로 교구 안팎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활발하게 움직였다. 당시 창립대회에 앞서서는 프로골퍼 최상호씨가 ‘제3회 경인일보배 한국시니어오픈골프대회’ 우승상금 전액을 본부에 기탁하기도 했다.
교구장 최덕기 주교는 창립대회에서 “한마음운동은 종교와 교파를 초월하여 모든 이들이 동참하고 사랑을 베푸는 운동”이라며 “교회와 시민사회가 함께 사랑과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화해와 평화를 이뤄 나가자”고 당부했다.
본부는 2007년 경기도 평택역 인근에 송탄 기지촌 여성들의 국수집을 열어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다가 2008년 헌혈캠페인을 시작했다. 직접 실천하는 헌혈과 경제적으로 고통 받는 환우를 위한 ARS 후원, 헌혈증서 봉헌 등으로 시작한 대규모의 헌혈캠페인은 계속해서 매년 사순시기, 교구 차원의 헌혈 나눔으로 자리하고 있다.
또 사랑나눔 운동이라는 명칭으로 아프리카 제3세계에 생명기금을 모아 전달했으며, 희귀병 어린이와 미혼모, 한부모, 입양, 다자녀 가정 등에 양육비를 지원하는 사업인 희망나눔 운동, 북한과 북한이탈주민들을 지원하는 등의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했다.
가톨릭신문을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따뜻한 사랑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본부는 그동안 지속했던 사업이 최근 생명위원회의 사업으로 이관됨에 따라 위원회의 이름으로 생명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일을 지속하고 있다.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