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설정 50주년을 맞은 요즘, ‘교구 설정 50주년의 모습’을 예측한 심포지엄을 다룬 기사가 흥미롭다. 가톨릭신문은 2001년 10월 14일자에 교구가 심포지엄을 열고 10여 년 후 맞게 될 교구 내외 환경 변화를 예상하고, 장기적 복음화 계획을 모색했다고 전했다.
‘교구 설정 50주년의 모습’이라는 주제로 다뤄진 이 심포지엄은 교구 사목평의회가 교구 발전을 위한 장기 계획을 수립하고자 마련한 것으로, 참석자들은 교구가 신자 수, 본당 수 등 양적인 면에 있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그에 걸맞은 새로운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가톨릭신문은 “1963년 설정돼 올해 38주년을 맞는 수원교구는 1980년대까지는 군소교구에 머물렀으나 수도권 신도시 개발 여파로 관할지역 내 인구가 급증하면서 신자 수가 타교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1990년대 중반 이래 한국교회 제2교구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양적 성장에 따라 교구가 보다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역할을 수행해야하며, 한국교회 내 거대교구로서의 질적 도약이 요청된다는 것이다. 심포지엄에서 당시 심상태 신부(한국그리스도사상연구소 소장)는 주요 통계 지표를 통해 교구의 현실을 분석, 점검하고 삼위일체적 친교 교회의 실현과 21c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중심교구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주장했다.
심 신부는 “교구는 신자 수에 있어 한국 제2의 교구로 부상하고 있으나 교회와 사회 안에서 외형에 상응하는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며 “교구민들의 교회적 삶이 삼위일체적 친교 안에서 복음적으로 영위되어야 하며 교구의 제도와 구조 역시 구성원 모두 자유롭고 평등한 친교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변형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교구는 교구 설정 50주년을 위해 본당의 각종 수치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복음화보고서’를 2000년부터 발간하며 체계적 교구 사목정책의 수립을 위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가톨릭신문은 “양적 성장에 걸맞도록 내적 성숙을 이뤄나가야 하는 과제를 보다 집중적으로 해결해나가는 일이 요청되는 가운데 재정문제 등 교구 운영의 실질적 어려움 가운데서도 미래의 복음화 방향을 준비하는 교구의 행보가 주목된다”고 전했다.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