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한만삼 신부의 수단에서 온 편지] 31. 고정관념과 무관심

입력일 2011-02-16 수정일 2011-02-16 발행일 2011-02-20 제 2734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첨단과 신석기의 삶이 뒤섞인 아프리카
사람들은 흔히 주입된 학습에 의한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어린 시절 반공 이데올로기가 국시였던 때, 북한 동포들은 피부가 붉은색이고 나와 다른 사람들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어느 날 나와 같은 언어를 쓰고 같은 모습을 한 동포들을 보고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많이 보고 익숙했던 시대의 ‘매체’와 표현들 속에 숨어있는 주입식 고정관념은 ‘아프리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기능을 발휘합니다. 초등학교 교실에 붙어있던 세계지도 안에 깍두기처럼 국경선이 그려진 대륙, 노예 상인들에 의해 짓밟힌 흑인들의 슬픈 역사, 믿을 수 없었던 식인종 이야기, 지상낙원 같은 동물의 왕국, 80~90년대 아프리카에 대해서 알려진 사진들은 대부분 내전과 가뭄으로 인해 고통 받는 굶주린 어린이들의 사진들뿐이었습니다.

뼈만 앙상하게 남아서 달라붙는 파리를 좇아내고 구호단체에서 나누어주는 식량을 받아먹어야만 살 수 있는 사람들이 사는 대륙으로 보였습니다. 그렇게 아프리카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접근 없이 단편적으로 보인 모습들을 통해 아프리카에 대한 ‘가난’의 편견은 주입되고 학습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였습니다. 아프리카는 강인한 민족들이 살아남은 대륙입니다.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서구 열강의 진출로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대륙이 침탈되기 시작하면서 서구 중심의 세계 역사에 편입이 되었지만, 서구는 아프리카인들의 자립적이며 자연적 삶을 발전시키기 보다는 제국주의 발전에 아프리카를 도구적으로 이용하려만 들었습니다. 자본주의와 제국주의 열강이 찾고 있던 황금과 자원과 시장을 개척하려 했으니까요.

그로 인해 아프리카는 열강들의 필요에 따라서 조각나고 쪼개진 모습으로 비쳐지고 보여주었습니다. 아프리카의 오랜 난제인 질병, 그로 인한 인구 희박과 주기적 가뭄, 제국주의의 야욕에 의해 조작된 분열과 내전으로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 동정심에 호소하며 구호물품을 쏟아 부었지만 아직도 근본적인 발전은 제자리걸음입니다.

‘씨족’과 ‘부족’ 중심의 현실적 세계관에 ‘국가’와 ‘민주주의’는 ‘요원한 이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21세기의 첨단 기술과 신석기의 삶이 뒤엉켜버린 어이없는 생활 모습 속에 ‘자립’과 ‘발전’보다는 ‘의존’과 ‘종속’으로 쓰러지는 현실이 아프리카 대륙의 슬픔으로 밀려오게 됩니다.

아프리카는 항상 덥고, 물이 없으며, 사람들은 굶주리고, 열대과일이 싸고 풍부할 것으로 생각하고는 합니다. 저 또한 수단에 오지 않았더라면 매스컴에 의해 주입된 아프리카를 그려보고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프리카는 한마디 표현으로 담을 수 없는 ‘광활한 우주’이기 때문이죠. 아프리카를 소개하는데 제일 큰 걸림돌은 경험하지 못한 세계에 대해 이미 자리 잡은 고정관념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적은 ‘무관심’입니다. 세상은 넓습니다. 그리고 내가 보지 못한 무관심으로 폭행당하는 ‘세상의 아픔’ 또한 깊습니다.

◆ 수단 선교사제들과 함께할 봉사자를 찾습니다.

교구 복음화국 해외선교부는 수단 아강그리알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구 수단 선교사제들과 함께할 평신도 봉사자를 찾고 있습니다.

신체 건강하고 독실한 신앙심을 가진 이는 누구나 봉사의 문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특별히 현지 주민들의 건강을 돌볼 간호사 등 의료인, 공소 등 건물 설비와 전기시설 분야 자격증을 갖고 있거나 관리 경험이 있는 신자, 농업 분야 경험자 등의 동참을 기다립니다. 봉사 기간 등 구체적인 사항은 복음화국과의 논의를 거쳐 결정합니다. 뜻 있는 신자들의 관심을 청합니다.

※ 문의 031-244-5002 교구 복음화국 해외선교부

※수단에서 활동하는 수원교구 선교사제들을 위해 기도와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도움주실 분 031-244-5002 교구 복음화국 해외선교부

후원계좌 03227-12-004926 신협 (예금주 천주교 수원교구)

※수원교구 아프리카 수단 선교 위원회

http://cafe.daum.net/casuwonsud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