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구 용인대리구 동천성바오로본당(주임 김형준 신부)에 들어서면 달콤한 잼 향기가 오가는 이들을 먼저 반긴다. 본당 신자들이 직접 과일 잼을 만들고, 지역 이웃들과 나눠먹고 있는 덕분이다. 본당 관할 내에선 이 잼이 바로 선교의 매개체가 돼 관심을 모은다.
본당 부임 이전부터 잼 만드는 데 일가견이 있던 주임 김형준 신부는 본당 신자들과 뜻을 모아 함께 잼을 만들기 시작했다. 신자들이 직접 과일을 다듬고, 뜨거운 불 앞에서 큰 주걱으로 저어가며 정성껏 만든 잼이었다. 과일 품질부터 재료도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 골랐다. 그만큼 잼의 맛과 향기가 시중의 어떤 제품보다 좋다는 평가다. 본당 신자들은 이렇게 공들여 만든 잼을 들고 거리로 나섰다. 직접 만든 잼을 통해 신앙을 알리기 위해서다.
본당은 2009년 성당 축복식을 가진 이후, 내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목표를 세웠다. 기도하는 공동체 만들기(100일 미사), 냉담신자 회두, 선교 등 공동체를 더욱 풍성하게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었다.
특히 본당은 지난여름(6월 14일~7월 31일)에는 더 많은 이들과 신앙의 기쁨을 함께하기 위해 선교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했다. 이제 막 입주를 시작한 신도시에 위치한 본당이기에 선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됐다. 봉사단을 꾸려 가두선교를 펼치고 직접 만든 잼도 전달했다.
선교의 결실도 잼만큼이나 달콤했다. 갓 이사와 본당의 존재도 파악하기 어려웠던 신자들은 본당의 선교활동이 반가웠다고 입을 모은다. 이번 선교를 통해 가톨릭에 호감을 갖게 된 이웃들도 더 많아졌다. 신자 수도 10% 증가했다.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시간 내 달성한 것이다. 본당 신자들도 함께 하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김 신부 역시 신자들과 함께 가정방문 및 집축복에 열심이다. 냉담신자들을 위한 배려의 하나다. 지난 2월부터 시작한 가정방문 및 집축복으로 많은 신자들이 성당을 더욱 가깝게 느끼게 됐다. 그 결과 현재 미사 참례율만 40%에 이를 정도다.
8월부터는 현재 입주가 진행 중인 새 아파트 단지를 돌며 집축복을 진행 중이다. 이 때문인지 몰라도 1~3년이 걸리는 교적정리도 단기간에 마무리했다.
본당 사목회 총무 김해진(브르노)씨는 “선교 마지막 날 신자들끼리 모여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며 “‘성당에서 이런 것을 꼭 해야 하냐’며 반신반의하던 신자들도 마지막에는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하나가 됐다”며 선교활동의 기쁨을 밝혔다.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