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교회 쇄신 위한 ‘건강한 분권’

입력일 2022-02-22 수정일 2022-02-22 발행일 2022-02-27 제 3283호 2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프란치스코 교황이 최근 단행한 교황청 신앙교리성 조직 개편에 이어 반포한 자의교서 「일부 권한의 부여」(Competentias Quasdam Decernere)는 교회법과 동방교회법의 일부 규범 변경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교황청에 유보된 권한들 중 일부를 개별 교회 직권자, 곧 교구장 주교나 주교회의, 수도회 장상들에게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황은 이번 자의교서를 통해 사도좌의 ‘승인’이 필요했던 것을 약식 재가인 ‘추인’으로 변경했다. 이는 개별 교회에 보다 큰 자율성을 부여한 것으로, 단순한 용어 변경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교황의 이번 조치는 교황직 및 교회 조직의 쇄신과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이며, 그동안 교황이 강조해 온 ‘건강한 분권’을 실질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결정이기 때문이다.

교황은 일찍이 권고 「복음의 기쁨」을 통해 “지나친 중앙 집권은 교회의 생활과 그 선교 활동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이를 어렵게 만든다”며 “교황직과 보편 교회의 중앙 조직들 또한 사목 개혁의 요청에 귀 기울여야 한다”(32항)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신학교 설립과 운영, 사제 양성 지침서 발간이나 성직자의 입적, 교리서 출판 등 다양한 권한들을 지역 교회 상황에 맞춰 각 직권자들이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지역 교회들이 사목적 조치가 필요한 상황을 가까이에서 직접 인식하고,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필요한 사목 활동들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추구하는 ‘건강한 분권’은 교회와 교회의 모든 사목 활동을 쇄신하고 복음화를 이루는 단초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