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김종강 주교 청소년 주일 담화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3-05-23 수정일 2023-05-23 발행일 2023-05-28 제 3345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세상 복음화 위해 부름받은 청소년”
주교회의 청소년사목위원회 위원장 김종강(시몬) 주교가 제38회 청소년 주일을 맞아 5월 28일 담화를 발표하고 청소년들과 동반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주교는 ‘마리아는 일어나 서둘러 길을 떠났다’(루카 1,39 참조)를 주제로 발표한 담화에서 사회는 저출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여파는 교회에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이유는 여럿이지만, 급변하는 사회에서 청년 세대가 사회에 안착하는 데 극도의 불안정함을 느낀다는 점, 자녀 양육 불안과 어려움이 주된 이유라고 김 주교는 전했다.

특히 김 주교는 거센 풍랑을 두려워하고 박해를 피해 다락방에 숨었던 제자들이 부활을 경험한 후 두려움을 일으키는 같은 환경 속에서도 주님의 담대한 사도가 됐다며 “주님께서는 청소년 여러분의 사도적 삶을 위해 같은 기대를 하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김 주교는 청소년들이 “또래 청소년들의 복음화와 세상의 복음화를 위한 주역으로 부름받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소명을 청소년들이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분과 동반하고자 한다”고 역설한 김 주교는 “그 일을 위해 마리아와 함께, 마리아처럼 주님께서 부르시는 그곳으로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