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수원교구 생태영성포럼 발제 요약

이주연 기자
입력일 2021-05-03 수정일 2021-05-04 발행일 2021-05-09 제 3244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기후위기 극복’ 실천방안 마련 위해 머리 맞대

4월 30일 교구청에서 열린 생태영성포럼에서 제안 및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4월 30일 교구 생태환경위원회 주최로 교구청 지하대강당에서 열린 생태영성포럼은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 중립사회 실현을 위해 교구 관계자들과 연구가 및 활동가들이 참여해 머리를 맞댄 자리였다. 생태영성포럼 주제 발제 내용을 요약해본다.

■ 기후위기 극복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현 상황 및 실천 방안 /고재경 박사(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구체적인 탄소중립 추진 체계 구축해야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의 징후는 가속화되고 있다. 그로 인한 기상재해 발생은 비교적 균등하게 분포하나 사망자 수, 피해는 소득 수준에 따라 불균등한 분포를 보인다. 세계은행은 극심한 기후 변화로 물 부족, 흉작, 해수면 상승, 해일 등이 심해지고 이로 인해 2050년에는 기후난민이 1억4300만 명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다.

지금까지 인간은 대기 중에 총 1조5000억 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전 세계 인구의 가장 부유한 상위 10%가 누적 탄소 배출량의 52%를 책임지고 있다. 2015년 파리협정은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 이하로 억제하고 1.5℃ 이하로 제한하기로 노력하는 데 합의했다. 또 올해부터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하는 신기후체제가 출범했다.

전 지구적으로 확산한 코로나19 위기는 기후 위기와 특징이 유사하다. 그러나 코로나19에 비해 기후 위기가 가져올 재난은 훨씬 광범위하고 파국적이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다.

코로나19는 한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의 창을 제공하고 있다. 사상 최대 규모 경기부양책을 기후위기 대응과 녹색경제 전환 전략으로 활용하는 그린뉴딜이 확산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전환 및 탄소 중립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고 120여 개국에서 탄소중립 선언 및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도 발표됐다. 한국판 그린뉴딜은 에너지 녹색전환과 녹색산업 혁신 등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2018년 경기도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국의 17.9% 수준이다.

경기도 탄소중립을 위한 수원교구의 실천과제는 탄소중립 추진 체계 및 기반을 구축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연계한 개인의 실천 행동 촉진 및 조직화를 들 수 있다. 개인 실천 행동 촉진 및 조직화 방안으로는 아파트의 베란다형 태양광 설치, 주택 태양광 설치, 고효율 조명, 기기 설치 및 교체 등을 꼽을 수 있다. 커뮤니티 활동과 연계해서는 에너지 협동조합이나 에너지 자립마을 결성, 지하주차장의 LED 교체 등을 통한 스마트 아파트 운영 등이 거론된다.

■ 기후위기 시대, 교회의 책임있고 용기있는 선택 - 수원교구의 찬미받으소서 계획 제안 /양기석 신부(교구 생태환경위원회 위원장)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교회 모습 촉구

교황청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을 위한 부서는 「찬미받으소서」 회칙 반포 5주년 특별 주년을 마치며 2022년부터 「찬미받으소서」가 제시하는 통합 생태론 정신에 따라 온전히 지속 가능한 세계로 나가는 7년 여정을 시작하자고 요청했다.

현재의 생활방식은 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이미 세계 여러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재앙으로 더 치달을 수 있다. 현재의 불균형을 줄이는 것은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하는 행동에 달려있다.

더 많은 자원과 경제적·정치적 힘을 지닌 이들은 대부분 문제를 호도하거나 그 증상들을 감추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생산 방식과 소비 방식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부정적인 영향들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서둘러 정책을 개발해 앞으로 몇 년 안에, 이산화탄소와 심각한 오염을 유발하는 여러 기체의 배출을 과감하게 감소시켜야 한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건물관리의 환경친화적 설계 ▲지속가능성에 따른 경영 ▲지속가능성에 의한 건물과 토지관리 ▲환경친화적인 이동 수단 조성 ▲사회 정치적 국가적 책임 인식 등이다.

수원교구 교구청과 본당들을 포함한 교구 내 모든 시설은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친환경적인 설계와 에너지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건축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태양광 발전을 포함한 재생가능 에너지원 활용을 의무화하고 증개축 과정과 기존 건축물에도 적극적인 적용이 필요하다. 교황청의 2050년 탄소중립 선언에 맞춰 교구 차원의 2028년 탄소 45% 감축, 2050년 탄소제로 선언 등 구체적 실행이 있어야 한다.

에너지, 식자재, 사무용품 등을 생태적 사회적 기준과 품질 및 필요성에 따라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기준 설정과 이행이 의무화돼야 한다. 금융투자도 윤리적으로 지속가능한 기준에 따라 투자해야 한다.

또 교구 자산들은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방식으로 운용돼야 한다. 임대를 할 경우에도 친환경적 사업과 활용을 하는 이들에게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환경적인 이동 수단 조성과 관련해서 본당의 전례 참례와 출퇴근, 업무상 이동에 자전거와 전기자동차 등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도록 자전거 거치대와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설치돼야 한다.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교회 모습은 시민인 신자들 삶뿐만 아니라 정치와 사회 변화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한 여러 시민단체와의 적극적인 교류와 연대가 필요하다. 생태 영성 교육 강화와 더불어 지역 내 시민단체 가입 및 적극적인 협동조합 설립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