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대구대교구 영천 임고본당 ‘사랑나눔봉사단’… 재능기부로 주거환경 개선 도와

우세민 기자
입력일 2022-04-20 수정일 2022-04-20 발행일 2022-04-24 제 3291호 2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가난한 이웃들의 집, 무료로 고쳐드립니다”

대구대교구 영천 임고본당 ‘사랑나눔봉사단’이 3월 13일 발대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임고면 행정복지센터 제공

대구대교구 영천 임고본당(주임 김충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신부)이 지역 저소득가구 주거환경 개선에 발 벗고 나섰다.

임고본당은 신자 22명으로 구성된 사랑나눔봉사단(회장 이종섭 요한 사도, 이하 봉사단)을 조직하고 지난 3월 13일 발대식을 열었다. 발대식 후 봉사단은 지역 내 형편이 어려운 가정을 찾아다니며 전기 복구, 보일러·수도 교체, 현관문 수리 등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봉사단 활동은 이종섭 회장이 자신이 가진 재능을 기부하겠다고 결심한 것이 계기가 됐다. 전기설비와 단열·난방 등 기술을 보유한 이 회장은 소외계층의 주거생활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임고면 행정복지센터에 의뢰해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본당 신자인 이 회장의 활동을 알게 된 김충 신부는 “교회 안에서 함께 봉사하자”는 취지로 이 회장에게 본당 소속의 재능기부 자원봉사단 출범을 제안했고, 조직 구성과정을 거쳐 지난 3월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이 회장은 “저희 활동을 위해 남몰래 후원하시는 분들도 계신다”며 “기금이 더 마련되면 보다 큰 규모로 이웃들을 돕고 싶다”고 말했다.

봉사단 회원들은 자원 재활용 차원에서 직접 폐지와 재활용품을 수거하고, 발생한 비용은 본당 사회복지회 기금으로 후원하고 있다. 봉사단은 추후 피정 등 영성생활에도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우세민 기자 semin@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