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성모님과 성가정 주제로 성화전 여는 김옥순 수녀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3-05-01 수정일 2023-05-02 발행일 2023-05-07 제 3342호 1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하느님의 애끓는 사랑 전하고 싶었어요”
기도하며 얻은 영감으로 그려
성령의 활동하심 체험하기도
화사하고 밝은 색채로 표현
11일까지 서울 명동 갤러리1898

“항상 성령께서 하시는 대로 하면 돼요. 그럼 가장 좋은 그림이 나온다고 믿어요.” 40여 년, 28살에 입회 전 의상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했던 경험까지 포함하면 그보다 더 오래 그림과 함께한 김옥순 수녀(막달레나·73·성바오로딸수도회)는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를 참 좋아했다며 이처럼 이야기했다.

서울 명동 갤러리1898에서 ‘하느님의 계획, 우리의 희망이신 성모 마리아, 성가정’을 주제로 제16회 성화전을 열고 있는 김 수녀는 전시를 준비하면서 “성모님과 성가정을 많이 그렸다”고 밝혔다. “전시 일정을 잡으면서 5월이라는 점을 크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러고 보니 5월이었다”며 그는 “이 역시 성령의 이끄심”이라고 강조했다. 성모 성월이자 가정의 달인 5월, 김 수녀는 성모님을 향한 신심을 일깨우고, 따뜻하고 행복한 성가정 모습을 전하고,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애끓는 사랑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매일 새벽 3~4시 수녀원에서도 부지런히 일어나 기도하고 숙소 맨 아래층 지하에 있는 작업실로 향하는 김 수녀는 하루 대부분을 그림을 그리며 시간을 보낸다. 무언가 준비하기보다 그날그날 기도하고, 살고, 생각하고, 꿈꾸는 것을 표현한다고 설명한 그는 “어느새 기도하다 보면 제 안에서 성령이 활동하고, 영감을 얻고, 계획하심을 알게 된다”고 밝혔다.

‘은총이 가득한 성모’(2021).

그림 그리기에 너무 열중해 한때 작품 구상으로 쉽게 잠들지 못하는 등 힘들었을 시기에는 다른 소임을 잠시 맡기도 했다는 김 수녀는 삶을 반영하는 거울, 있는 그대로 자신의 마음을 보여 주는 신앙 고백이 작품이라고 말했다. 김 수녀는 “그림으로 복음을 전하는 일이 나의 삶이고, ‘주님께서 보여 주신 길이었구나’를 깨닫는다”며 “욕심내지 않고 고정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신선하면서 소박하고 꾸밈이 없는 그림들을 그리고 싶다”고 전했다.

전과 달리 화사한 색, 밝은 분위기가 좋아졌다는 김 수녀는 이번 전시에서 그 면면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은총을 꽃으로 표현해 성모님이 이를 한아름 들고 있는 ‘은총이 가득한 성모’, 요셉 성인과 성모님이 어린 예수님 손을 잡고 마주보며 꽃길 옆을 걷고 있는 성가정 모습을 표현한 ‘행복한 성가정’, 성모님 전구로 기도가 이뤄질 때마다 그 성취를 꽃으로 나타낸 ‘바다의 별이신 성모’ 등 전시에서는 46점을 볼 수 있다. 전시는 5월 11일까지 열린다.

김 수녀는 앞으로도 어떤 삶을 살지, 어떤 그림을 그릴지 알 수 없고, 일찍 일어나 주님과 마주하는 시간이 제일 좋을 뿐이라며 이렇게 강조했다.

“‘두려워하지 마라. 지금까지 내가 널 도와주지 않았느냐. 앞으로도 도와줄 테니 걱정하지 마라’하는 말씀에 지금은 편한 마음으로 그리고 있어요. 매일 기도하고 저에게 그분이 베푸신 것들 기억하면서 찬미, 감사드려요. 화창한 5월 봄날, 전시 나들이 오셔서 내 고민과 걱정을 다 들어 주는 엄마이자 언니인 성모님, 애끓는 사랑을 주시는 자비로운 아빠 하느님을 만나 사랑 가득, 행복하시면 좋겠어요.”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