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유엔 특별보고관 "미얀마 대학살 막는 공동 행동” 촉구

입력일 2022-12-28 수정일 2022-12-28 발행일 2023-01-01 제 3325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유엔 안보리 결의안 지적
군부 폭력 행위 막기 역부족
구체적이고 단호한 조치 호소

2021년 2월 28일 양곤에서 군부 쿠데타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군인들이 거리를 걷고 있다. 미얀마 군사정권은 현재 무차별적인 학살과 고문 등을 자행하고 있다. CNS 자료사진

【외신종합】 미얀마의 인권 상황 전문가가 현재 미얀마 쿠데타 군부가 자행하고 있는 무차별적인 대학살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강력한 공동 행동’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토마스 앤드류 미얀마 인권 상황 관련 유엔 특별보고관은 지난해 12월 22일 이같이 지적하고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미얀마 사태 관련 결의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앤드류 보고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안전보장이사회의 구체적인 행동을 담보하지 않고 있는 결의안만으로는 5400만 명의 국민들을 인질로 삼고 있는 미얀마 쿠데타 군부의 무차별적 폭력 행위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유엔은 현재 미얀마의 위기 상황을 긴급한 사태로 파악하고 모든 형태의 폭력을 즉각 중지하며, 아웅산 수치 등 정치범을 석방하고, 위기 상황에 있는 이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통로를 확보하며, 여성과 어린이의 인권을 보장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현지의 인권 단체들은 유엔 결의안이 무기 수입 금지 조치나 미얀마 군부 지도자들에 대한 제재, 관계자들의 국제 사법 재판소 회부 등의 구체적이고 긴급한 조치들을 담고 있지 않다며 사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앤드류 보고관은 “유엔 회원국들이 공동으로 더욱 강력한 행동을 하지 못할 경우 미얀마의 대량 학살 사태를 중단시킬 수 없다”며 단호하고 구체적인 조치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