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COP27 어떤 논의 이뤄지나?

박영호 기자
입력일 2022-11-15 수정일 2022-11-15 발행일 2022-11-20 제 3319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기후변화 피해는 커지는데
온실가스 배출국은 무관심
개도국, 선진국에 책임 묻지만
책임질 주요 배출국 정상 불참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이 11월 8일 이집트 샤름 엘-셰이크에서 열리고 있는 COP27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CNS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11월 6일 시작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는 현재 전 세계가 기후변화로 심각한 위기 상황에 처해 있음을 재차 확인했지만, 총회를 통해 효과적 대응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예상된다.

총회에는 100여 명의 각국 정상들이 참석,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신속 대응을 촉구했다. 교황청 대표단을 이끌고 총회에 참석한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은 8일 연설에서 각국 정상들은 지구를 보호하고 ‘기후변화로 더 자주 더 심각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을 구체적으로 지원해야 할 ‘도덕적 의무’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오늘날 우리는 기후변화로 인한 회복 불가능한 혼란의 정점으로 가고 있다”며 “협력을 하든지 파멸의 길로 가든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기후위기 대응 의지가 꺾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그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이 기후위기 대응을 더디게 할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화석연료의 르네상스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엘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은 “우리에게는 재생에너지라는 다른 선택지가 있다”고 지적했고,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기후위기는 우리의 개입 없이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들이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대응의 시급함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정작 온실가스 배출 책임 문제에 있어서는 격론이 예상된다. 이번 총회에서는 처음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 문제가 공식 의제로 채택됐다.

개발도상국 정상들은 기후변화 책임을 선진국들에게 묻고 이에 대한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나나 아쿠포아도 가나 대통령은 기후변화의 가장 큰 피해 당사국인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부유한 나라들의 보상을 요구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세네갈은 지원과 보상이 국가 부채를 늘리는 차관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고,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도 개도국에 대한 기후변화 적응 기금 지원이 무상원조 방식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은 개도국 기후변화 기금이 차관 형태로 주어지고 있다며 이는 피해자가 스스로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부조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번 총회에는 주요 온실가스 배출국 정상들이 대거 불참, 개도국 지원에 관한 합의안 도출이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불참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역시 중간 선거가 끝나는 11일 총회에 참석했다.

당사국총회는 18일 마무리된다. 이때 탄소 배출 감축, 개도국의 기후 적응 지원 등 핵심 의제에 대한 협상 결과물이 채택된다.

박영호 기자 young@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