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문희종 주교 생명 주일 담화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2-04-26 수정일 2022-04-26 발행일 2022-05-01 제 3292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생명존중·보호 앞장서는 사회 만들자”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 문희종(요한 세례자·사진) 주교가 제12회 생명 주일 담화를 발표하고 생명존중과 보호에 앞장서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호소했다.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사회를 향하여’를 제목으로 한 이번 담화에서 문 주교는 먼저 부부 사랑의 결실, 하느님 선물인 인간 생명을 훼손하는 낙태는 심각한 죄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 관련 법 개정은 생명을 살리는 방향으로 강화돼야 하고, 임신·출산이 짐이 아닌 축복이 되도록 정부 당국과 여야 정치인, 시민 사회단체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문 주교는 생명존중과 보호는 무엇보다 가정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정은 생명을 전달하고 양육하는 사랑의 공동체로, 문 주교는 개인의 선택과 자유에 기반한 제4차 건강 가족 기본 계획은 가정의 고유한 개념과 소명을 훼손할 여지가 크다고 밝혔다. 이에 관해 문 주교는 특별히 모든 가정에 “가정이 본연의 자리를 되찾아 생명과 사랑의 보금자리가 되도록 힘을 쏟아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문 주교는 조력 자살은 명백한 살인 행위라고 지적하고, 생명을 보호하고 존엄성을 증진하는 법 제정을 당부했다. 문 주교는 “임신과 출산이 짐이 아닌 축복이 되는 사회, 미혼 부모 가정이나 한 부모 가정 또는 조손 가정 등이 소중하게 보살핌을 받는 사회, 생의 마지막을 평안하고 인간답게 마칠 수 있는 사회, 그리하여 생명의 신비를 드높이 경축하는 사회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