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유럽위원회 ‘크리스마스’ 용어 금지 지시 논란

입력일 2021-12-07 수정일 2021-12-07 발행일 2021-12-12 제 3273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외신종합】 최근 유럽연합의 행정집행을 담당하는 유럽위원회가 직원들 사이에서 ‘크리스마스’라는 용어를 쓰지 말라고 지시해 논란이 일었다.

유럽위원회의 평등 담당 집행위원 헬레나 달리는 지난 10월 26일 「평등의 연합, 유럽연합 포괄적 소통을 위한 지침서」를 발표했다. 달리 집행위원은 32페이지 분량의 지침서에서 유럽위원회 직원들에게 “모두가 그리스도인이라고 가정하지 말라”면서 “모두가 크리스마스를 휴일로 기념하지 않으며, 모든 그리스도인이 같은 날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크리스마스 시기는 스트레스가 많이 생긴다”라고 말하는 대신 “휴일(Holidays)에는 스트레스가 많이 생긴다”라고 표현하라고 당부했다. 또 세례명 대신 성을 사용할 것을 지시했는데, 가령 “마리아와 존은 국제커플이다” 대신 “말리카와 훌리오는 국제커플이다”라고 표현하도록 했다. 직원마다 서로 다른 종교적 전통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취지였다.

이에 대해 교황청 국무원총리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은 “차별을 막기 위한 조치는 칭찬할 일이지만, 이 지침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아니다”라면서 “결국 두 가지 관점에서 인격을 말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파롤린 추기경은 첫째로 정당한 차이를 존중하기는커녕 다양성을 해치는 우를 범할 수 있고, 둘째로 유럽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유럽의 뿌리인 그리스도교를 부정해버리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일자 달리 집행위원은 교황청의 우려를 인정하고 지침을 철회했다. 그는 “지침서는 현재 수정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침서의 목적은 유럽위원회 직원들에게 유럽 문화의 다양성을 알리고 유럽위원회 직원들은 모든 유럽인들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만큼 포괄적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하지만 이번 지침서는 목적에 부합하지 못했고 성숙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