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은총의 시간」

민경화 기자
입력일 2021-11-02 수정일 2021-11-02 발행일 2021-11-07 제 3268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김상인 신부 엮음/252쪽/1만6000원/위즈앤비즈
차동엽 신부<1958~2019>가 전망했던 미래교회 사목은
차 신부 ‘사목’ 주제 학술 활동 저서와 논문 등 자료들 엮어
1장서 전통적인 사목 소개
2장서 사목 패러다임 변화 살펴
“사목이란 사람을 살리는 것입니다.”

사목신학자로서 사목대안 연구와 사목정보 소통에 힘써 왔던 고(故) 차동엽 신부(1958~2019)는 ‘사목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사목이 주님께서 주시는 은총의 시간임을 체험했던 차 신부는 주님의 복음을 전하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여겼다. 이런 사목에 대한 생각과 확신은 그의 많은 저술과 강연에 고스란히 나타난다.

미래사목연구소(소장 김상인 신부)는 사목을 주제로 한 차 신부의 학술 활동을 엮어 「은총의 시간」에 담아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시대의 징표를 읽고 새롭게 나아가야 할 사목 전망을 모색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책에는 2000년부터 2005년에 걸친 차 신부의 초기 학술 활동 자료들과 함께 그 후에 집필된 저서와 논문을 통해 미래 사목에 대한 전망을 담았다. 1장에서 사목의 개념과 예수님의 사목,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사목 헌장」 등 전통적인 사목에 대해 소개한 뒤, 2장에서는 사목 패러다임의 변화를 짚어본다.

여기서는 한스 큉 신부의 저서 「그리스도교」에 언급된 교회의 여섯 가지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시대를 나눴다. 원그리스도교의 묵시문학 패러다임에서 시작해 고대교회, 중세교회, 종교개혁, 근대, 현대로 이어지는 각각의 패러다임에 대한 사회·문화적 특성, 신학·신심적 특성, 교회·조직적 특성, 사목활동의 특성을 살펴본다. 시대 변화에 따라 종교 심성과 종교 환경이 어떻게 변화됐는지, 변화로 인해 요청되는 사목 패러다임도 이번 장에서 살펴본다.

故 차동엽 신부. 미래사목연구소는 사목을 주제로 한 차 신부의 학술활동을 엮어 「은총의 시간」에 담아냈다.

1999년 갤럽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종교를 믿는 이유는 마음의 평안(66.8%)이 가장 컸다. 영원한 삶, 현세 축복, 삶의 의미도 뒤를 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요청받는 사목 패러다임을 ‘생태 웰빙 사목’으로 정의했다. 여기에는 자연·환경·생태 친화적인 사목, 종교의 사사화(私事化) 및 익명화 욕구를 무시하지 않으면서 공동체성을 제고하는 사목, 재미와 동기부여, 참여 등이 담보된 사목, 영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서비스 정신이 충일된 사목이라는 의미가 포함된다.

사목활동의 핵심이 되는 본당을 활성화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연구소는 복음적 사목(Evangelical Pastoral)을 뜻하는 ‘EP-1234’ 개념을 제시한다. 성령, 기도, 은사 계발 등 열 가지 본당 활성화 인자들 각각을 위한 비전을 복음에서 찾아내고, 그 비전을 교육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게 핵심내용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교회는 극단적 죽음의 문화에 대해 단호하고도 지혜로운 방어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미래사목연구소 소장 김상인 신부는 “포스트모던 시대에 그리스도교가 가야 할 길은 은총을 재발굴하고 중재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며 “이 책을 통해 현대의 사목이 주님께서 주시는 은총의 시간임을 체험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경화 기자 mk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