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2월부터 5월까지 가톨릭신문에는 미리내성지 보호를 위한 고압송전탑 설치 반대 기사가 쏟아졌다. 교구 사제들이 반대를 외치기 위해 거리로 나서고 교구 차원에서는 미리내성지 지역 고압송전탑 건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미리내성지를 포함한 노곡3리(염티마을) 지역 안으로 34만5000V용 고압송전탑이 건설 중에 있었던 것이다. 인근 지역 신자들과 송전탑 설치를 반대하는 이들은 송전탑을 마을 외곽으로 이전해줄 것을 촉구했고, 5월 26일 안성성당에서 안성시민모임을 열고 미사 봉헌과 궐기대회를 갖기도 했다.
“이날 모임에는 최덕기 주교, 김영옥 총대리 신부 등 교구 사제 30여 명과 수도자 200여 명을 비롯 신자, 지역주민, 환경단체 관계자 등 2000여 명이 참석해 한전 안성지점 앞까지 시가행진을 벌이며 송전탑 건설 반대를 외쳤다.”
가톨릭신문은 2000년 2월 27일자 신문 사설에서 “이번 송전탑 건설 계획은 가톨릭신앙인의 마음의 고향인 미리내성지가 크게 훼손될 수 있고 성지 내 거주하는 200여 명 수도자들과 인근 마을주민들에게 전자파로 인한 치명적 유해를 끼칠 수 있으며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반드시 철회돼야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고 의견을 표명했다.
송전탑 설치를 반대하는 이들은 김대건 성인이 송전탑에 갇힌 걸개그림을 걸어 문제의 심각성을 고발하기도 했으며, 한전은 미리내성지 지역 송전탑 건설을 무기한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하지만 2001년 3월 미리내성지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철탑 2기가 설치됐다. 미리내본당은 다시 집회를 갖고 송전탑 공사 중단과 송전탑 위치 변경을 강력히 요구했다.
미리내성지는 송전탑 사건 이후 2008년과 2009년에도 인근 안성 미산골프장 건설로 인해 몸살을 앓은 바 있다. 특히 최근 골프장 건설이 재추진되려는 움직임이 포착됨에 따라 교구 공동선 실현 사제연대가 지난 3월 경기도의회에서 성명서를 발표, 골프장이 재추진되려하는 상황에 대한 우려의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