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우의 동생 현우, 적우, 관우, 성우를 비롯해 최인길, 최창현, 김종교, 이존창, 권상문 등 당시 열렬한 제자들이, 염병에 함께 걸려도 괜찮으니, 이벽을 만나게 해달라고 애걸하였으나, 이벽의 아버지 이부만공은 강경하게 거절하며 야단을 쳤다.
사실상 약 3개월간에 걸친 문중회의와, 시내 양반들의 모임과 관청에서의 전갈 등으로 인해 격할대로 격하여져서, 목을 매달기까지 했던 처지에서, 무슨 말인들 못할 수 있으랴. 그리하여, 오늘날까지 일부 낭설 중에는 이벽 성조께서 급살병에 걸려서 세상을 떠났다는 등 사실이 아닌 이야기들이 아직도 전해지고 있다.
이때 이벽 성조께서는, 아프고 답답한 마음을 이루 표현할 수가 없었고, 신도들을 만나보기 위해서 또 문중들을 만나서 천학도리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집을 나가고 싶었으나, 부모님들의 강경한 반대에 부딪쳐 나갈 수가 없었다.
만일 천학을 하러 또 나가려거든, 아버지와 어머니가 목매달아죽는 꼴을 먼저 보고서 나가라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모든 것이 다되어, 때가 이르렀음을 아시고,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갈아입은 다음 의관을 바르게 한 후, 당신 방에 들어가서 좌정하여 식음을 전폐하고 의관을 바꾸지 아니하며 잠을 자지 않고 기도와 묵상만으로 전념하셨다.
당시 한국예의상, 부모가 격노한 경우, 자녀들은 며칠씩 식사를 안하거나 못하는 것이 흔히 있는 일이었다. 스스로 식음을 전폐하고, 고요히 기도에 열중하면서, 천주를 생각하고 명상하다가 15일이 지나자 그만 탈진하여 그 자리에서 운명하시니 1785년 음력 6월 14일 밤 12시였다.
이렇게 한국 땅에서 천주교가 최초로 겪는 박해 중에, 최초의 제물은 거룩히 천주께 바쳐졌으니, 당시 나이 만 31세였다. 학문적 지식인 천학을 종교적 신앙인 천주교로 승화시키고 한국 천주교회를 세우신 이벽 성조에 관하여는 1801년 황사영이 그의 백서에서, 1818년 다산 정약용이 그의 묘지명과 각종 경서주해서, 그리고 1840년 김대건 신학생이 그의 한국 천주교 회사 개요에서, 그리고 1847년 정학술이 이벽전에서, 끝으로 1872년 샤를르 달레가 그의 한국 천주교회 역사서에서, 항상 한국 천주교회의 창립자로 밝히고 기록하였다.
그런데 이벽 성조의 무덤은, 그 후 학계와 교계에 전해지지 않았고, 문중에서도 밝히지 않아서 도무지 찾을 길이 없었으나, 1979년에 실로 기적적으로 사후 195년 만에 경기도 포천군 내촌면 화현리 공동묘지 한복판에서 파묘 직전에 변기영 신부에 의하여 찾아져서 지석과 함께 확인되어 한국 천주교 발상지 천진암 옛 강학회터에 이장됐다.
끝으로 정약용 요한의 이벽 성조 만사를 듣자.
신선나라 학이 인간들 사이에 내려오시니,
헌연히도 신선의 풍채를 보이셨네.
깃과 날개는 희기가 눈 같으니,
닭들과 집오리들이 시새워 골내며 샘내네.
울음소리는 우렁차서 아홉하늘 진동시키고,
내는 소리 밝고 맑아 풍진에 뛰어났네.
가을이 되어 돌아갈 때를 맞아 홀연히 날아가버리니,
하염없이 슬퍼하며 애달파한들 무슨 소용있으랴.
※ 자료출처 : 천진암성지 홈페이지(chonjinam.org)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우리 본당 주보성인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퀴즈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교구 순교자를 만나다 - 퀴즈
- 선교지에서 온 편지
- 성지의 풍경
- 우리교구 이곳저곳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퀴즈
- 교구 본당의 역사를 따라
- 영성의 뿌리
- 기쁜 소식 퀴즈
- 순교자의 땅
- 함께 걷자 믿음의 길
- 공소의 재발견
- 성미술 순례
- 기쁜 소식
- 수원판 창간기념
- Go! 2013
- 남수단에서 온 편지
- 수원 수도회 이야기
- 내 손 안에 디딤길
- 내 손 안에 생활성가
- 나는 평신도다
- 최덕기 주교와 함께
- 가톨릭신문 수원교구 창간특집
- 명예기자의 눈
- 김남수 주교의 회고록
- 평신도 발언대
- 우리본당 이런소식
- 수원교구 성지에서 만나는 103위 성인
- 수단에서 온 편지
- 신자 경제인을 찾아서
- 한국교회 창립 선조를 찾아서
- 수단을 입으며
- 교구청 사람들 (수원)
- 소공동체 현장을 찾아서
- 소공동체 모임 자료
- 우리본당 이런사목
- 교구 열린마당
- 청소년과 함께 교회의 미래를
- 마중물
-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 초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에게 듣는다
- 교구 단체를 찾아서
- 교구 복지시설을 찾아서
- 교구 신자 의식 조사 분석 보고서
- 길에서 쓰는 수원교구사
- 카리스마를 찾아서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